대/한/민/국
문/화/지/도

> 강원도>영월군>중동면>화원리>
바로가기
 망경대산 큰사진 보기!
[사진]강원도 영월군 중동면 화원리 망경대산 정상일대 전경



 큰사진보기! 망경대산(望景臺山)

위치 : 강원도 영월군 중동면 화원리
높이 : 해발 1,087.9M


강원도 내륙에 위치한 영월군(寧越郡)은 첩첩산중에 자리한 고을이다. 그 자연지리적 여건때문에 숙부에게 왕위를 찬탈당한 단종임금이 청령포에 유배되었고 끝내 사약을 받아 죽음을 맞은 비운의 땅이기도 하다. 어린 조카를 왕좌에서 몰아내고 집권기반을 강화하기 위하여 끝내 조카를 죽이는 피도눈물도 없는 권력투쟁의 비정함을 되돌아 보게하는 슬픈사연이 깃든 영월땅에는 단종과 관련된 지명과 산들이 많이있다. 단종의 묘인 장릉(莊陵)과 유배지였던 청룡포(淸怜浦)가 있고 일편단심 단종을 향한 한 선비의 전설이 깃들어 있는 산이 망경대산(望景臺山)이다. 망경대란 산 이름은 일편단심 단종을 섬기는 충신의 애절한 가슴이 만들어낸 산 이름이라고 전해온다. 한양을 바라보며 비운의 왕 단종에 대한 사모의 가슴과 한을 달랜 선비가 추익한이다. 망경대산이란 이름은 그렇게 우리들에게 전해지며 역사의 한 자락을 떠올리게 하는 산이 영월의 명산 망경대산 이다.


 큰사진보기!

망경대산 산행들머리는 등산안내도가 있는 화원1리 마을에서 출발한다. 정상부근 까지는 산허리를 지그재그로 올라가는 임도를 따라 가는 관계로 숲속을 걷는 등산의 묘미는 반감되지만 가벼운 마음으로 트래킹하기에는 좋은 코스이다. 비포장 임도는 현재는 거의 자취를 감춘 옛날 신작로의 추억을 떠오르게한다. 이런 곳은 시간이 흘러도 시멘트포장도로가 되지 않았으면하는 바램이 떠오르기도 하였다. 임도를 따라 능선상에 다다르면 왼쪽으로 임도가 정상바로아래까지 이어져 있다. 오른쪽 길은 고냉지 채소밭으로 가는 길이다. 정상부는 간벌한 민둥산에 소나무를 심어 놓은 풍경이다. 초목으로 넓게 이루어진 동쪽사면은 전형적인 육산인 망경대산의 특징을 잘 보여준다. 정상에는 무인 안테나와 산불감시초소가 있고 헬기장이 있다. 임도를 따라 가는 등산로 주변에는 유난히도 딸기나무가 많았다. 유배된 단종에게 추익한이 따다 바쳤다는 머루와 다래는 눈에 뛰지 않았지만 지천으로 깔린 딸기나무에는 탐스러운 딸기들이 붉은 몸매를 자랑하고 있다.


 큰사진보기!

 망경대산 둘러보기! 망경대산 둘러보기...




 큰사진보기!

망경대산은 기암괴석이나 암릉구간이 없는 전형적인 육산의 형태를 띠고 있다. 정상부는 벌목으로인해 초목지대를 형성하고 헬기장이 있는 관계로 동서남북 사방으로 탁트인 영월의 산하를 조망 할 수 있다. 북으로는 지평선으로 가리왕산이 솟아있고 동쪽으로는 예미산에서 시작하여 단풍산(丹楓山), 매봉산(梅峰山), 장산(壯山), 태백산으로 이어지는 웅대한 자연의 풍광이 시원스럽게 솟아 있다. 남으로는 백두대간(白頭大幹) 소백산(小白山)으로 이어지고, 목우산(牧牛山)과 이어진 곰봉이 옥동천을 사이로 덕가산과 마주하고 있고, 남서쪽 덕가산 넘어로는 남한강 물줄기가 태화산(太華山)을 휘돌아치며 흘러간다. 북서쪽으로는 응봉산(鷹峯山)과 계족산(鷄足山)으로 이어지는 산세가 강원내륙으로 뻗어가는 풍광이 장쾌한 파노라마가 되어 펼쳐진다.



 큰사진보기!

하산길은 왕복코스로 잡기에는 왠지 너무 심심한 산이 망경대산이다. 정상 부근까지 임도가 있는 관계로 왔던길을 되돌아가는 산행코스로는 밋밋한 등산의 추억을 줄것 같다. 남서쪽 일대는 간벌지대로서 동쪽의 풍성한 숲과는 대조적인 풍경을 연출한다. 하산코스는 등산객들의 왕래가 적은 관계로 잡목과 딸기나무 가시와의 전쟁을 치러야 하는 코스이다. 작은 돌탑이 있는 1,050봉을 넘고 또 하나의 봉우리를 넘으면 탄광지대 산의 특징인 함몰된 곳이 남쪽 사면에는 많이 있다. 제천시와 단양군의 경계를 이루는 단양의 명산 용두산과 같은 땅이 갈라져 있는 함몰지대가 많은 공통점이 있는 산이다. 망경대산과 용두산(龍頭山)은 폐광이 많은 산이라서 그런것 같다. 함몰지대 사면을 내려오면 안부에 폐도로가 있다. 우측은 하동면 주문리로 하산하는 코스이고 좌측은 화원2리로 내려가는 코스이다. 하산지점에 따라 달리 코스를 정하면 되지만 하원2리 마을로 내려가는 코스는 오랜세월로 인해 폐도로가 희미해지는 관계로 동쪽 사면 계곡을 향해 내려가야 한다. 계곡은 물이없는 건천계곡으로 상류에는 버섯농장이 있고 그 곳에서부터 시멘트포장도로를 따라 마을로 내려가서 수라리재를 따라 화원1리마을 입구까지 약 4KM를 걸어가야 되는 등산코스이다.



 큰사진보기!

 망경대산 게시판! 망경대산 게시판






*.망경대산 가는 길

*.망경대산 주변 음식점

*.망경대산 주변 숙박업소



 소구리 자발적 유료화 서비스  참여하기! 안녕하세요? 소구리 문화지도 정보 이용에 대한 자발적 유료화 정책을 시행합니다.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 유료화 참여하기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유료화 참여하기 *__^ 도/시/여/행
서/울/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