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문/화/지/도

> 강원도>영월군>하동면>와석리>
바로가기
 곰봉 큰사진 보기!
[사진]강원도 영월군 하동면 와석리 곰봉 전경



 큰사진보기! 곰봉^^

위치 : 강원도 영월군 하동면 와석리
높이 : 해발 930M


곰봉은 김삿갓 묘가 있는 마대산 동쪽에 곡동천을 따라 길게 남북으로 뻗어내린 육산이다. 곰봉이란 산이름은 정상에 있는 바위가 곰을 닮았다고 붙여진 이름이라 한다. 산자락은 곡동천과 동편 미사리계곡으로 갈래지어 뻗어내렸다. 곰봉 북쪽으로는 운교산과 목우산(牧牛山)이 자리하고, 동남쪽으로는 어래산이, 남서쪽으로는 마대산이 자리하고 있다. 마대산 넘어에는 소백산 형제봉(兄弟峰)이 웅장한 산세를 자랑하며 자리잡고 있다.


 큰사진보기!

곰봉에는 다양한 초본식물들이 분포되어 있고, 참나무와 소나무가 조화를 이루며 자라고 있다. 능선을 따라 자라나는 소나무들은 강원도 소나무가 보여주는 강인함과 강직함을 느낄 수 있다. 능선길의 전망은 나무들에 가려 좋치 않치만 몇군데 바위구간에서 강원도 산 특유의 산세와 정서를 느낄 수 있는 전망바위들이 있어 육산산행의 답답함을 어느정도 해소해 준다. 곡동천은 경상북도 영주시 부석면 남대리 선달산과 소백산(小白山)에서 발원하여 남대천을 만들고 그 물길은 다시 곡동천에서 만난후 옥동천과 합수되어 남한강으로 흘러간다. 그래서 곰봉 서편으로 굽이치며 흐르는 곡동천은 특별히 여름철에 많은 사람들과 만난다. 따로 곰봉 산행을 위하여 오기도 하지만 곡동천을 찾았다가 곰봉을 오르거나, 인근 수련원에서 극기훈련겸 산행을 하는 산이 곰봉이다. 곰봉은 적절한 산행시간과 암봉구간은 적당한 산행의 스릴감을 느낄 수 있고 울창한 숲은 심신의 피로를 풀어주는 자연의 에너지로 다가온다.


 큰사진보기!

 곰봉 둘러보기! 곰봉 둘러보기...




 큰사진보기!

곰봉은 남서쪽에 위치한 마대산(馬垈山)의 명성에 가려 덜 알려진 산이라 그런지 자연상태 그대로의 청정한 산행의 맛을 느낄 수 있다. 적당한 깔딱이 구간에서 숨이 몰아치면 금세 유순한 지세의 능선과 만나는 산행길은 여유로운 마음으로 산행을 즐길수 있다. 그 곰봉 남서쪽으로 일자로 늘어선 마대산은 조선후기 방랑시인 김삿갓으로 알려진 난고 김병연의 묘소가 있고, 마대산 자락에는 김삿갓의 주거지로 알려진 초가(草家)가 복원되어 있다. 인근 곡동천 옆에는 난고 김삿갓 문학관이 있어 선조들의 풍류와 방랑시인의 흔적과 문학을 만날 수 있다.



 큰사진보기!

강원도 영월군은 조선시대 혈족간에 벌어진 권력투쟁의 희생자인 단종이 유배당하고 사약을 받고 죽은 한의 땅으로 다가온다. 그 부질없는 피튀기는 권력투쟁은 풍진처럼 떠돌다 역사에 남지만 청령포(淸怜浦)는 변함없이 동강을 흘려보내고 있다. 그 영월군 남동쪽 끝자락에 자리한 하동면에는 영월의 명산들이 많이 있다. 북으로는 응봉산과 망경대산이 동으로는 운교산과 목우산이 남으로는 마대산이 청풍명월의 고장 충청북도 단양군과 맞닿아 있고, 강원도, 충청북도, 경상북도의 삼도가 마주친다는 삼도봉이라 불리우는 어래산(御來山)이 있다. 그 옆으로 길게 뻗어있는 선달산(先達山)은 경상북도와 맞닿아 있다. 그 영월의 명산들을 병풍처럼 펼치고 자리잡은 곰봉은 그 이름같이 듬직하고 귀여운 산이다. 영월의 옆마을에 자리잡은 단양의 명산^^을 금수산(錦繡山)을 기점으로 만났다면 영월의 명산은 곰봉^^을 시작으로 언젠가는 모두 만날 수 있다는 희망찬 계획이 있다는 그 사실 하나만이라도 즐거운 곰^^봉이다.



 큰사진보기!

 곰봉  게시판! 곰봉 게시판






*.곰봉 가는 길

*.곰봉 주변 음식점

*.곰봉 주변 숙박업소



 소구리 자발적 유료화 서비스  참여하기! 안녕하세요? 소구리 문화지도 정보 이용에 대한 자발적 유료화 정책을 시행합니다.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 유료화 참여하기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유료화 참여하기 *__^ 도/시/여/행
서/울/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