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문/화/지/도

> 강원도>영월군>하동면>예밀리>
바로가기
 덕가산 큰사진 보기!
[사진]강원도 영월군 하동면 예밀리 덕가산 전경



 큰사진보기! 덕가산

위치 : 강원도 영월군 하동면 예밀리
높이 : 해발 832M


덕가산은 산 이름만으로는 그 뜻을 헤아리기 어려운 산이다. 큰덕을 보태주는 덕가산(德加山)인지 아니면 후덕스럽게 아름다운 산이라서 덕가산(德佳山)인지 정확한 지명자료가 없어서 그저 두가지 가능성을 놓고 추리만 산행내내 해야만 했다. 산세를 보면 두가지 다 맞아 떨어지는 것도 같고 아닌것 같기도하고... 아무튼 그 이름처럼 덕을 더하는 가슴으로, 덕이 아름다운 산으로 생각하며 덕가산 산행은 시작되었다. 덕가산은 하동면을 동서로 흐르고있는 옥동천(玉洞川)을 따라 솟아난 산이다. 영월에서 태백으로 가는 31번국도 하동면 옥동교에서 바라보면 군데군데 절벽으로 이루어진 경치가 아름다운 산이다.


 큰사진보기!

덕가산 산행 들머리는 옥동교 끝자리에 등산안내도가 있다. 그 곳에서 산행을 시작하지만 등산안내도에서 옥동천을 따라 얼쿠리폭포가 있는 얼쿠리계곡으로 진입하는 등산로는 철책으로 막아 놓아 곧장 능선을 따라 산행을 시작했다. 철조망 무시하고 옥동천을 따라 갈수도 있었지만 왠지 그냥 편한 등산로를 선택하는 마음으로 능선종주코스로 올라가고 말았다. 능선길은 경사가 완만하다. 첫번째 봉우리에는 산불감시초소와 함께 누군가가 근래에 만든것 같은 정결하고 튼튼한 그 높이가 2M쯤되는 직사각형 모양의 돌탑이있다. 돌탑 상부에 사각형 홈을 마련하고 부처님을 봉안한 것으로보아 누군가 종교적인 신념으로 쌓은 돌탑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첫번째 봉우리에서 바라보는 태화산의 전경은 덕가산만이 보여 줄 수 있는 풍광이다. 남한강변을 따라 길게뻗은 태화산(太華山)의 산세가 웅대한 풍광으로 다가온다. 첫번째 봉우리에서 능선을 따라 두번째 봉우리에서 좌우로 갈라지는 지점이 있는데 그 곳에서 우측으로 가야 주능선이고 좌측으로 가는 길은 반대편 계곡 에서 다시 주능으로 올라서야 되는 길인것으로 보아 우측에서 등산로를 잘 찾아 내려가야 다시 주능선으로 올라가는 수고를 덜수 있다. 그것은 옥동천 계곡을 따라 뻗어있는 주능선이 일정하게 연결되어 있지 않아서 등산로를 찾기가 조금은 혼란스런 산행길이 덕가산이다.


 큰사진보기!

 덕가산 둘러보기! 덕가산 둘러보기...




 큰사진보기!

덕가산은 옥동천변에 자리잡은 하동면소재지인 예밀리 일대의 풍광을 조망 하는데 더 없이 좋은 산세를 지녔다. 옥동천을 따라 동서로 길게뻗어있어 예밀리와 00고개넘어 운교산(雲橋山)이 다가오고 맞은편 닭이봉은 곰봉에서 동서로 이어지며 면소재지를 병풍처럼 펼쳐지고 덕가산을 마주보고 동서로 뻗어나간다. 면소재지는 농촌형 면소재지답게 한적한 풍광을 보여준다. 서로 마주보고 있는 옥동초등 학교와 옥동중학교가 면소재지임을 보여주고 경지정리된 논들이 바둑판처럼 펼쳐진다. 정상으로 가는 주능선에는 구간에는 수십길 절벽으로된 전망대 바위가 있어 사방을 조망하는데 안성마춤이고 동쪽으로는 망경대산이 시야에 들어 온다. 능선을 따라가는 산행길은 비교적 경사가 완만하고 위험한 구간이 없지만 주능선으로 이어지는 길 찾기가 왠지 까탈스러운 산이 덕가산이다. 그 것은 사람의 왕래가 뜸한 산들이 보여주는 공통적인 현상이지만 덕가산에서 등산길 찾느라 시간을 많이 소비한 기억이 떠오른다. 그저 멀리서 바라보면 만만한 산이 꼭 뭔가 시간을 지체하는 일을 만드는 것은 산을 너무 얕봐서 생긴 문제인듯 싶다.



 큰사진보기!

덕가산은 영월의 명산답게 옥동천변에 펼쳐진 풍광이 수려하다. 만약에 덕가산옆에 옥동천이 흐르지 않았다면 덕가산은 그저 평범한 강원도의 산 중에 하나일 뿐이겠지만 옥동천이 있어 산수(山水)의 아름다음을 더 할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면 왜 덕가산(德加山)인지 정답이 떠오를듯도 하다. 하긴 옥동천도 덕가산이 없으면 그저 밋밋한 하천으로 보일 뿐이겠지만 말이다. 그래서 사람이나 자연이나 조화의 힘이 보태졌을때 더큰 감동과 기쁨을 만들어 주는 것이 아니겠는가? 덕가산에는 측백나무가 능선에 군락을 이루는 곳이 많았다. 나무들은 잡목과 참나무, 소나무류가 주종이고 산자락에는 낙엽송 조림지가 많았다. 초본식물은 강원도 산에서 흔한 참나물과 나물치 곰치등이 자생하고 있다. 덕가산 등산은 특별한 기억은 만들어 주지 않았지만 때묻지 않은 자연의 숨결을 느끼며 한적한 면소재지 풍경이 보여주는 그 것 만이라도 족한 산행이 영월의 명산^^ 덕가산과의 만남이었다.



 큰사진보기!

 덕가산  게시판! 덕가산 게시판






*.덕가산 가는 길

*.덕가산 주변 음식점

*.덕가산 주변 숙박업소



 소구리 자발적 유료화 서비스  참여하기! 안녕하세요? 소구리 문화지도 정보 이용에 대한 자발적 유료화 정책을 시행합니다.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 유료화 참여하기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유료화 참여하기 *__^ 도/시/여/행
서/울/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