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문/화/지/도

> 경상북도>문경시>문경읍>평천리>
바로가기

 탄항산 큰사진보기!
[사진]경상북도 문경시 문경읍 상초리 주흘산에서 바라본 탄항산




 큰사진보기! 탄항산(炭項山) / 월항삼봉

위치 : 경상북도 문경시 문경읍 평천리
높이 : 해발 858M
지정 : 월악산국립공원

탄항산은 지도상에 월항삼봉이라 표기되기도 하는 산으로 월악산국립공원(月岳山國立公園) 구역에 포함되어 있고 . 백두대간(白頭大幹) 포암산(布岩山)과 하늘재를 사이에 두고 다정하게 마주보고있다. 동에서 서로 길죽하게 이어지는 산세를 보이고 있고, 남쪽으로 문경의 명산 주흘산과 이어진다. 평천재를 지나서 부봉과 마역봉(馬亦峰)을 만나고 조령(鳥嶺)에서 조령산으로 백두대간이 이어진다. 산은 전체적으로 육산의 형태를 띠고 있지만 군데군데 화강암반이 드러난다. 능선에서 포암산과 대미산(大美山)으로 이어져 황장산(黃腸山)으로 뻗어가는 백두대간이 장쾌하게 북동진하고 있는 파노라마와 주흘산과 부봉으로 이어지는 전망이 시원스럽게 펼쳐진다. 탄항산은 주변의 산들에 비하여 그 높이는 낮지만 하늘재와 평천재가 있어 정상을 오르는 지름길이 발달한 까닭인지는 모르겠지만 충주로 이어지는 봉수대가 있었다고 한다. 봉수대는 높은 산에만 있지 않다는 것을 단양의 명산^^ 소이산이 말해 주기도 한다. 접근성이 편리하고 멀리 볼 수 있는 봉우리에 봉수대가 위치하고 있는 까닭을 탄항산에서도 엿볼 수 있다.


 큰사진보기!



 탄항산 둘러보기! 탄항산 둘러보기...




 큰사진보기!

탄항산 등산코스는 하늘재에서 탄항산을 오르고 주흘산으로 하산하는 코스도 있고, 하늘재에서 정상을 오르고 되돌아 오는 원점회귀 코스가 있지만 하늘재와 부봉을 지나 마역봉을 오르고 조령에서 문경의 상초리와 괴산의 원풍리로 하산하는 능선종주코스로 탄항산과 만나는 경우가 많다. 그 것은 백두대간(白頭大幹) 종주를 하는 산악인들이 하늘재-조령코스를 하루 구간으로 잡아서 산행을 하는 경우가 많아서 이다. 탄항산을 목표로 등산 계획을 짜는 경우는 많치 않치만 하늘재-부봉-마역봉-조령코스는 백두대간 종주를 목표로 하지 않는 경우에도 만나보면 얻을것이 많은 산행코스이다. 곳곳에 산성이 흔적들과 능선에서 바라보는 암봉들이 보여주는 풍광은 장쾌하고 아름답기 그지없는 자연의 파노라마가 펼쳐진다. 남으로는 주흘산(主屹山)과 부봉(釜峰)으로 이어지는 산세와 북동쪽으로 포암산이 암봉의 위용을 자랑하고 있고, 북서쪽으로 이어지는 만수봉(萬壽峰)과 월악산(月岳山)이 바위산의 멋을 펼쳐놓고 있다. 탄항산 능선종주는 그 것 만으로도 충분히 감동을 준다. 그렇게 험하지도 않고 참나무와 소나무가 어어려진 나무숲을 걷다보면 자연과 하나되어 호흡하는 삶이 얼마나 행복하고 소중한 것인지를 느낄 수 있다.



 큰사진보기!

 탄항산 게시판 탄항산 게시판





*.탄항산 가는 길

*.탄항산 주변 음식점

*.탄항산 주변 숙박업소



 소구리 자발적 유료화 서비스  참여하기! 안녕하세요? 소구리 문화지도 정보 이용에 대한 자발적 유료화 정책을 시행합니다.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 유료화 참여하기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유료화 참여하기 *__^ 도/시/여/행
서/울/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