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문/화/지/도

> 충청북도>단양군>영춘면>
바로가기
 큰사진보기!
[사진] 충북 단양군과 강원도 영월군의 경계를 이루는 마대산 입니다.



 큰사진보기!
마대산(馬垈山)

위치 : 충청북도 단양군 영춘면 / 강원도 영월군 하동면
높이 : 해발 1,052M

마대산은 옛날부터 피안의 땅이라고 소문난 소백산(小白山) 자락의 단양군 영춘면의 의풍과 영월군 하동면의 경계를 이루고 있는 산이다. 산의 유래는 마대산 자락에 말을 키우는 장소가 많아서 마대산이 되었을법 하지만 자세한 유래는 알수 없다. 멀리서 바라본 산의 형상은 말등처럼 길게 늘어져 있기는 하다. 마대산은 강원도, 충청북도, 경상북도의 경계를 이루는 어래산(御來山)과 맞닿아 있고, 강원도의 백두대간이 충청도로 이어지는 선달산과 어래산이 나란히 자리잡고 있다.



 큰사진보기!

마대산의 등산로는 방랑시인으로 잘 알려진 난고 김삿갓과 관련한 유적지가 많이 남아있는 영월군 하동면 와석리 코스를 주로 이용 한다. 김삿갓 묘역이 있는 와석리 일대는 맑은 물과 계곡미를 간직한 곡동천 주변으로 발달된 도로망과 문화시설로 인하여 많은 관광객이 찾아온다. 등산 들머리는 김삿갓 묘역에서 부터 시작된다. 계곡을 따라 걷다보면 작은 폭포가 소를 이루고 있는 갈래길이 나온다. 이곳에서 좌측으로 올라가면 김삿갓 주거지가 나오고 주거지에서 정상까지는 수림으로 이루어진 등산로가 이어진다.



 큰사진보기!


 다른사진 둘러보기! 마대산 둘러보기...




 큰사진보기!

마대산 정상에서 영춘면 방향으로 소백산의 주맥과 용산봉이 이어지고, 남한강 건너 맞은편에는 태화산(太華山)이 남한강 물길을 사이에두고 소백산과 나란히 자리잡고 있는 전경이 펼쳐진다. 하동면 방향의 조망은 수목으로 인해 시야가 가린다. 정상에 오른후 전망대바위와 김삿갓 묘역의 갈림길에서 전망대바위가 있는 능선을 따라 900M정도 가가보면 어래산과 선달산 경북 영주시 부석면 남대리와 소백산 형제봉 능선이 눈앞에 펼쳐지고, 소백산과 어래산을 갈라놓은 길고 좁은 분지를 따라 남대천과 의풍마을이 한눈에 들어 온다.



 큰사진보기!

전망대바위에서 백두대간의 허리를 이루고 있는 소백산맥의 광활한 풍광을 뒤로하고 소나무가 나란히 서있는 처녀봉을 거쳐 와석리 김삿갓 묘역쪽으로 하산한다. 마대산은 소나무와 참나무가 혼재된 식생으로 울창한 산림으로 인해 능선길의 조망은 좋치 않치만 육산이 주는 편안함 속에 묻혀 걸을 수 있다. 참고로 주차는 김삿갓문학관에 주차장이 있다. 와석리에서 단양군 의풍으로 넘어가는 도로는 비포장도로이지만 넓직한 관계로 차량통행에는 문제가 없다. 의풍에서 동대리로 넘어가는 배틀고개도 2005년 8월현재 비포장도로이다.



 큰사진보기!

 자유 게시판! 마대산 게시판






*.마대산 가는 길

*.마대산 주변 음식점

*.마대산 주변 숙박업소


 소구리 자발적 유료화 서비스  참여하기! 안녕하세요? 소구리 문화지도 정보 이용에 대한 자발적 유료화 정책을 시행합니다.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 유료화 참여하기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유료화 참여하기 *__^ 도/시/여/행
서/울/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