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문/화/지/도

> 충청북도>단양군>대강면>방곡리>
바로가기
 수리봉 큰사진 보기!
[사진]충북 단양군 대강면 방곡리 수리봉 전경.



 큰사진보기! 수리봉(守理峰)

위치 : 충청북도 단양군 대강면 방곡리
높이 : 해발 1,019M
지정 : 단양의 명산^^


수리봉은 소백산맥에 우뚝솟은 봉우리로 남쪽으로는 경북 문경의 황장산(黃腸山)과 북쪽으로 황정산과 도락산, 용두산으로 이어지는 길목에 위치하고 있는 바위산이다. 소백산(小白山) 연화봉과 도솔봉(兜率峰)으로 이어지는 소백산의 주맥들이 외성처럼 수리봉을 둘러싸고 있어 단양의 명산들을 두루 조망할 수 있는 위치에 자리잡고 있다. 제비봉이 남한강 충주호반에 위치한 금수산(錦繡山)과 말목산, 가은산등의 수변풍광을 조망하는데 최적지라면 수리봉은 단양 내륙의 장쾌한 풍광을 조망하는데 최적의 위치에 자리잡은 암릉의 아름다움과 웅장함을 자랑하는 바위산이다.


 큰사진보기!

수리봉 등산로는 방곡리 오목내마을을 지나 윗점마을에서 산행을 시작해서 슬랩지대를 지나고 수리봉 정상을 올라 용아릉을 통해 신선봉을 오르고 노송군락지대를 지나서 삼막골로 하산하는 코스가 일반화 되어 있다. 완벽한 종주는 아니더라도 원점으로 하산하는 코스로 시원한 조망과 기본적인 암벽등산의 맛도 조금은 맛 볼 수 있다. 슬랩지대와 크랙지대에는 안전로프와 통나무로 다리를 만들어 놓아서 남녀노소 어려움없이 수리봉과 만날 수 있다. 제비봉은 잘다듬어 놓은 탐방로를 갖추고 있지만 인공적인 구조물이 많은 등산으로 인해 산행의 맛은 수리봉보다는 좀더 자연미가 떨어진다면 제비봉이 섭섭해 할려나?


 큰사진보기!

 수리봉 둘러보기! 수리봉 둘러보기...




 큰사진보기!

수리봉은 해발 1000M가 넘는 높은 산이지만 산행 들머리인 방곡리 일대가 해발 600여미터쯤 되는 관계로 산행은 비교적 쉽게 할 수 있다. 종주코스가 아닌 순환코스로 자가용이나 버스를 이용하는 등산객들이 편리하게 산행을 마칠 수 있다. 암산인 특징인 확트인 시계는 단양의 명산 중에서 그 호쾌한 눈맛으로 치자면 단양 제일의 명산으로 손꼽아도 될만한 산세와 자태를 갖추고 있는 수리봉은 우리땅의 지세를 감상하는 취미를 갖고있는 사람들은 꼭 한번은 들려야할 산이다. 특히 황정산(黃庭山)과 도락산(道樂山), 용두산(龍頭山)으로 이어지는 지맥을 감상하는 맛은 진수성찬이라 표현할만 하다. 암산에서 암산으로 이어지다가 용두산이라는 장대한 육산과 마주치고 남동쪽으로 이어지는 소백산맥의 웅대한 파노라마가 수리봉을 찾은 친구들에게 우리국토의 아름다움을 한눈에 보여 준다.



 큰사진보기!

수리봉과 황장산 사이에 길게뻗은 분지에 자리잡은 방곡리는 예로부터 생활도자기를 생산하는 도예촌으로 이름이 높은 곳이다. 면마다 축제가 열리는 단양에서 적성면의 금수산 감골축제, 어상천면의 수박축제, 영춘면의 온달축제와 함께 대강면의 방곡리 도예축제 기간에는 각종 도자기 관련 체험행사등이 해마다 열리고 있다. 단양군과 문경시를 연결하는 59번국도에 있는 벌재는 울창한 산림지대를 통과하는 도로로 가을단풍의 수리봉과 황장산, 삼선암계곡으로 이어진 풍광이 수려한 단양의 대표적인 드라이브 코스로 알려져있다.



 큰사진보기!

 수리봉 게시판! 수리봉 게시판






*.수리봉 가는 길

*.수리봉 주변 음식점

*.수리봉 주변 숙박업소



 소구리 자발적 유료화 서비스  참여하기! 안녕하세요? 소구리 문화지도 정보 이용에 대한 자발적 유료화 정책을 시행합니다.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 유료화 참여하기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유료화 참여하기 *__^ 도/시/여/행
서/울/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