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문/화/지/도

> 충청북도>제천시>수산면>
바로가기
 큰사진보기!
[사진설명]충북 제천시 수산면 상천리 금수산 독수리바위 풍경 입니다.


 큰사진보기!
금수산(錦繡山)

위치 : 충북 제천시 수산면 상천리 / 단양군 적성면
높이 : 해발 1,016M

금수산은 충청북도 단양군과 제천시 수산면 사이에 솟아 있고, 월악산국립공원에 일부가 포함되어 있기도 하다. 금수산은 해발표고가 1,015,8M로 도솔산,국망봉과 함께 태백산맥에서 갈라져서 소백산맥의 머리를 이루는 지점에 솟은 산이다. 이 산에 가을날 단풍이 곱게 물들면 천하의 경승을 이뤄 신비경을 자아 내는데 그 모습이 마치 비단폭에 오색 수를 놓아 드리운듯 하다. 그래서 일찍이 이곳에 군수로 부임 했던 퇴계(이황)가 백운산으로 불리던 이 산을 금수산으로 고쳤다고 전해오고 있기도 하다.


 큰사진보기!

금수산 한양지에 있는 얼음골은 말복까지 바위서랑에서 얼음이 나온다. 금수산 얼음골은 경남 밀양의 얼음골과 함께 대표 적인 얼음골이다. 얼음골 샘물은 한여름에도 손이 시러울 정도로 그 물맛이 차고 깨끗하여 얼음골을 찾는 이들로 하여금 갈증을 해소 시킨다. 금수산은 그 자체만으로도 명산이지만 주변에 품은 동산(東山)과 까치성산(작성산), 말목산, 가은산(加隱山)이 어우려져 한폭의 산수화를 담아내는 풍광이 아름답다.



 큰사진보기!

 다른사진 둘러보기! 금수산 둘러보기...




 큰사진보기!

금수산은 여인이 누워있는 자태속에 계절별로 절경을 자아 내는 곳이나 여자의 지근이 강하여 남자는 단명 한다는 유래에 따라 오래전 남근석이 설치된 이곳 품달촌에서 신혼부부가 초야를 이루면 귀남을 낳고 득남하지 못한 여인은 남근석에서 마음을 가다 듬으면 아기를 낳는 다는 전설이 내려오고 있느나 이조말엽에 파손 된것을 지역토속문화 복원을 위하여 단양군 적성면민들이 힘을 모아 2001년 8월 15일에 남근석공원(錦水山男根石公園)으로 복원하였다.



 큰사진보기!

금수산 상천리 코스는 백운동계곡의 용담폭포(龍潭瀑布)와 독수리바위같이 암릉미가 일품이다. 백운동에서 독수리 바위를 거쳐 망덕봉과 정상부로 이어지는 코스를 이용하여 다시 상천리 백운동으로 되돌아오는 코스와 단양군 적성면 상학쪽으로 넘어가는 코스는 관광버스를 대절한 산악회에서 주로 이용하는 코스이다.



 큰사진보기!

 자유 게시판! 금수산 게시판





*.금수산 가는 길

*.금수산 주변 음식점

*.금수산 주변 숙박업소


 소구리 자발적 유료화 서비스  참여하기! 안녕하세요? 소구리 문화지도 정보 이용에 대한 자발적 유료화 정책을 시행합니다.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 유료화 참여하기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유료화 참여하기 *__^ 도/시/여/행
서/울/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