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문/화/지/도

> 서울특별시>양천구>목6동>
바로가기

양정중고등학교


 큰사진보기!
양정중고등학교(養正中.高等學校)

위치 : 서울시 양천구 목6동 911-2

양정중.고등학교는 1905년 군부협판(軍部協辦)으로 있던 엄주익이 안종원(安鍾元)·박용숙(朴容淑) 등 뜻을 함께하는 이들과 근대적 교육 보급을 위한 학교 설립을 추진하여, 올바르게 길러서 깨우쳐준다는 ‘몽이양정(蒙以養正)’의 기치 아래 기부금과 사재로 양정의숙(養正義塾)을 설립하고 숙장(塾長)에 취임하였다.


 큰사진보기!

당초에는 전문학교를 지향하여 법학통론·헌법·국가학·형법총론 및 각론·민법총론·물권법·채권법·상속법·형사소송법·민사소송법·상법총론·국제법 등 20여 개의 교과목을 두었다. 1907년에는 엄귀비(嚴貴妃)로부터 황실 재산과 내탕금(內帑金)으로 학교의 재정지원을 받았으며, 1908년 경제학과를 병설하였다. 그러나 국권피탈 후 1913년에 공포된 일제의 ‘조선교육령’에 의하여 전문과정이 폐지됨에 따라 6회의 법률학과 졸업생과 1회의 경제학과 졸업생 등 총 145명을 배출하고 수업연한 4년의 양정고등보통학교로 개편되었다.

 큰사진보기!

 다른사진 둘러보기! 양정중고등학교 둘러보기...






 큰사진보기!

초대 교장에는 창립자 엄주익이 취임하였으며, 1918년 11월 만리동에 현대식 교사를 지어 이전하였다. 1922년 2월 수업연한이 5년으로 연장되고 1938년 4월 양정중학교로 개편되었으며 1952년 9월 다시 양정중학교와 양정고등학교로 분리되어 오늘에 이른다. 양정중학교와 고등학교는 1988년 3월 목동 신시가지의 신축교사로 다시 이전하였다. 구 만리동 교사(校舍)터는 1936년 베를린 올림픽대회에서 우승한 손기정(孫基禎)의 업적을 기념하기 위하여 손기정공원을 조성하여 시민들의 휴식과 청소년들의 독서실로 이용되고 있다.


 큰사진보기!

양정은 특히 일제강점기에 민족교육의 일환으로 체육부를 중점 육성하여 1932년 로스앤젤레스 올림픽대회의 마라톤 종목에서 재학생 김은배(金恩培)가 6위를 차지하였고, 1936년에는 베를린 올림픽대회에서 5학년 학생 손기정(孫基禎)이 마라톤 세계 신기록을 수립하고 금메달을, 그리고 졸업생 남승룡(南昇龍)이 동메달을 획득하였고, 1950년 미국의 제54회 보스턴마라톤대회에서 양정의 함기용이 우승을 하여 ‘마라톤 양정’의 전통을 과시하였고, 구기(球技)종목인 농구와 럭비에서도 발군의 기량을 자랑하는 전통을 이어오고 있다.


 큰사진보기!

 자유 게시판! 양정중고등학교 게시판







*.양정중고등학교 가는 길

*.양정중고등학교 주변 음식점


 소구리 자발적 유료화 서비스  참여하기! 안녕하세요? 소구리 문화지도 정보 이용에 대한 자발적 유료화 정책을 시행합니다.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 유료화 참여하기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유료화 참여하기 *__^ 도/시/여/행
서/울/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