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문/화/지/도

> 경상북도>문경시>산북면>김룡리>
바로가기

 큰사진보기!
[사진]경상북도 문경시 산북면 김룡리 김룡사




 큰사진보기! 김룡사(金龍寺)

위치 : 경상북도 문경시 산북면 김룡리
지정 :

김룡사는 문경대간(聞慶大幹)의 중심에 위치한 운달산(雲達山)자락에 자리잡은 고찰이다. 김룡사는 서기 588년 신라 26대 진평왕(眞平王) 10년에 운달조사(雲達祖師)가 초창하였고 그후 임진왜란으로 불타고 1624년 조선조 16대 인조(人祖) 2년에 혜총선사(蕙總禪師)가 중창한 후 1649년 인조 27년에 의윤(義允), 무진(無盡), 태휴(太休)등 삼사가 중창하였다. 김룡사는 건평이 1,118평에 48동의 건물과 14개의 암자가 있었다고하나 현재는 화장암(華藏庵), 양진암(養眞庵), 금선대(金仙坮)가 남아있다.



 큰사진보기!

 김룡사 둘러보기! 김룡사 둘러보기...




 큰사진보기!

김룡사 대웅전(大雄殿)은 경상북도 문화재자료 제235호로 지정된 건축물로 정면3칸, 측면3칸 팔작지붕 다포계(多包系)의 건물로 외3출목, 내 4출목으로 되어 있고 상부가구는 오량가이다. 천장은 종류의 반자를 사용하여 재치있게 처리하여 한국 전통사찰건축의 조형적 특징을 잘 간직하고 있는 건물이다. 김룡사 대웅전에는 경상북도 유형문화재 제303호인 김용사괘불(金龍寺掛佛)이 있다. 이 괘불은 전체적으로 본존불(本尊佛)이 화면의 1/3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아래쪽에는 2구의 협시보살(脇侍普薩)과 사천왕(四天王)을 배치하였다. 전체적으로 거대하며 비교적 섬세하고 다양한 선을 구사하였다. 괘불의 중앙부 하단에 29행의 제명기(題名記)인 화기(畵記)가 있으며 이에 의하면 이 괘불은 조선 숙종(肅宗) 29년(1703) 5월 14일 상주(尙州)에 있는 운달산(雲達山)의 괘불로 만들어진 것임을 알 수 있다. 그 내용은 제작시 원문(願文) 그리고 시주질(施主秩) 승속(僧俗) 50여명의 명단 등이 적혀있으나 괘불을 그린 사람에 대한 기록은 없다.


 큰사진보기!

 김룡사 게시판 김룡사 게시판





*.김룡사 가는 길

*.김룡사 주변 음식점

*.김룡사 주변 숙박업소



 소구리 자발적 유료화 서비스  참여하기! 안녕하세요? 소구리 문화지도 정보 이용에 대한 자발적 유료화 정책을 시행합니다.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 유료화 참여하기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유료화 참여하기 *__^ 도/시/여/행
서/울/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