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문/화/지/도

> 충청북도>단양군>적성면>
바로가기
 큰사진보기!


 큰사진보기! 충북적성우체국(忠北赤城郵遞局)

위치 : 충청북도 단양군 적성면 하리

"편지 왔어요!" 어깨에 가죽으로된 우편낭을 둘러메고 골짜기마다 자리한 마을을 걸어서 찾아 다니던 우체부 아저씨의 늠늠하고 다정한 모습은 이젠 추억이라는 이름으로 불리워지게 된 현실속에서 지역에 자리잡은 우체국은 언제나 마을사람들의 사랑방이자 좋은친구같은 존재로 남아있다. 단양에서도 오지로 소문난 적성면(赤城面)에 자리한 적성우체국은 아직도 옛정취가 많이 남아있는 우체국이다. 그렇다고 정보화시대에 우편업무도 옛스러운 것은 절대 아님을 먼저 밝혀 둡니다^^. 첨단 인터넷서비스와 우편업무, 예금업무, 지역특산물 판매와 꽃배달서비스등의 업무는 정보화 시대의 리더로 자리잡고있는 대한민국의 우체국답게 첨단을 달리는 우편서비스를 제공하고있다.


 큰사진보기!

단양의 오지라는 적성면은 중앙고속도로가 면내 산자락을 가로지르며 적성터널을 빠져나가면 북단양요금소가 나온다. 그 곳에서 적성면소재지인 하리로 가는데 20여분이면 충분하다. 그 사이에 과게이재라는 고개가 있고, 고개를 넘으면 넓은 구릉성 분지를 형성하고 있는 면소재지가 금수산(錦繡山)을 뒤로하고 한눈에 펼쳐진다. 그 분지 한가운데 적성면사무소와 지금은 폐교된 적성초등학교, 적성우체국이 옹기종기 모여있다. 그 중에서 적성우체국은 면내의 기쁨과 슬픔이 일상의 삶으로 꽃피우는 사랑방이다.


 큰사진보기!

 말목산 둘러보기! 적성우체국 둘러보기...




 큰사진보기!

적성면의 사랑방 적성우체국에서 무엇을 할 수 있나 살펴보자. 우선은 정보화 대국인 대한민국 정보서비스망의 촉수에 해당되는 장소답게 인터넷피시가 마련되어 있다. 우체국 업무가 끝나거나 공휴일은 사용 할수 없어 아쉽지만 평일 업무시간에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에게나 열려있는 공짜서비스이다. 그 옆에는 급할때 요긴하게 돈찾는 기계인 현금서비스기가 있어 돈 떨어진 나그네의 개인금고 역활을 확실하게 해내는 친구가 있다. 인터넷하고 돈찾은 다음에는 또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적성우체국이 자랑하는 단양마늘 판매서비스를 이용하면 전국제일의 맛을 자랑하는 그 유명한 단양육쪽마늘을 구입할수 있다. 그 다음에는 우체국 가족들이 자판기에서 뽑아주는 따끈한 마음이 담긴 커피를 공짜루 얻어 마실수 있다. 그럼 커피 마시면 적성우체국에서 볼일 다 본것인가? 그렇치 않다. 후덕한 인상으로 언제나 화끈한 웃음을 선물하는 박종보우체국장님과 넉넉한 풍모와 구여운 웃음을 보여주는 박시수님과 적성우체국을 화사하고 아름답게 만드는 박현주님의 미소가 적성우체국의 백미(白眉)가 아닐까 생각된다.


 큰사진보기!

사람과 사람... 마음과 마음... 기다림과 전달... 우체국을 떠올리면 생각나는 삶의 영상들이다. 고뇌하고 설레이는 가슴으로 밤을 지새우며 쓴 청춘들의 연서(戀書)가 문자메시지와 이메일로 대체되는 현실속에서 우체국이 전해주는 이야기도 시대와 함께 변해가는 것은 어쩔 수 없는 문명의 진보라고 말할수 있지만 그래도 아쉽다. 고향떠나 부모님께 보내던 애절한 우리들의 누나와 형아들이 썼던 그 편지지의 향수와 추억을 간직한 적성우체국은 그래서 포근하고 다정하고 아름다운 우리들의 좋은이웃이자 친구가 아닐까 생각된다. 그 적성우체국 현관에는 연말이면 우체국 가족들의 작은 정성이 담긴 네온싸인이 반짝인다. 비록 화려한 네온사인은 아니지만 그 알록달록 반짝이는 불빛속에 깃든 적성우체국 식구들의 이웃을 배려하는 마음은 적성우체국이 우리들에게 들려주는 정겹고 따뜻한 소식이 아니겠는가? 언제나 묵묵히 맡은일에 친절한 서비스로 최선을 다하는 충북적성우체국 식구들 댕큐! ^__*


 큰사진보기!

 말목산 게시판! 적성우체국 게시판







*.적성우체국 가는 길

*.적성우체국 주변 음식점

*.적성우체국 주변 숙박업소



 소구리 자발적 유료화 서비스  참여하기! 안녕하세요? 소구리 문화지도 정보 이용에 대한 자발적 유료화 정책을 시행합니다.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 유료화 참여하기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유료화 참여하기 *__^ 도/시/여/행
서/울/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