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문/화/지/도

> 서울특별시>영등포구>여의도동>
바로가기

국회의사당


 큰사진보기!
국회의사당(國會議事堂)

위치 :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1945년 8월 15일 군국주의 일본의 패망으로 이땅에 미군의 군정통치가 2년여 이어오다가 1948년 5.10총선으로 구성된 제헌국회는 첫 집회를 군국주의 일본의 민족억압의 상징인 조선총독부 건물인 중앙청 중앙 홀에서 갖게되었다. 그 후 2년여 가까이 사용하던 총독부 의사당은 2대 국회가 개원되자마자 발발한 6.25전쟁으로 피난길에 오른다. 남으로 남으로 밀리는 전세에따라 대구문화극장, 부산문화극장과 경남도청 무덕전을 회의장등으로 전전하던 국회는 휴전이후 태평로 시민회관 별관에 자리잡고 제7대 국회때 까지 30여년간 사용하게 되었다. 그후 태평로의사당의 협소함과 민의의 전당 인 국회를 신축하자는 집권부의 의지에따라 1959년 제4대 국회때는 남산에 의사당건물을 신축하는 건립안이 채택되고 기반작업에 착수 하던중 박정희 소장의 5.16군사쿠데타로 중단하게 된다.

 큰사진보기!
1966년 2월 국회의사당 건립위원회가 구성되어 오늘날 여의도 의사당을 세운 모체가된다. 당시 의사당 후보로는 자직공원, 종묘, 신문로 서울고등 학교부지, 필동의 수도방위사령부등 10여곳을 선정하여 타당성 조사를 하게 된다. 그후 1968년 4월 여의도 양말산 일대 10여만평을 의사당건립 적합지 로 선정한후 2년여에 걸쳐 종합설계를 완성하게 되었다.




 다른사진 둘러보기! 국회의사당 둘러보기...




 큰사진보기!


1969년 7월 17일 21주년 제헌절을 맞아 기공식을 갖게된후 1976년 9월 1일 준공식을 갖게 되었다. 국회의사당은 철근콘크리트구조에 화강석과 대리석 으로 내외장을 마감하고 의사당 지붕에는 청동 돔을 설치 하였다. 국회의사 당은 당시 건축공사로는 큰공사였고, 시공은 현대와 대림이 맡았다. 건축에 사용된 화강석은 경기도 포천, 전북 남원, 경북 영천, 지리산등에 채광한 화강암이다. 내부에 쓰인 대리석은 경기도 소청도에서 채광한 대리석을 사용 하였으며 일부는 이태리에서 수입한 대리적으로 마무리 하였다.

 큰사진보기!
현재 국회의사당의 부속건물로는 국회도서관과 의원회관등이 있고, 국회도서 관은 일반인도 열람 가능하다. 입법,사법,행정의 삼권분립이 된 자유민주주의 국가를 상징하는 여의도 의사당에서 직접선거로 당선된 역대 대통령들의 취임 식이 열리는 곳이기도 하다.




 자유 게시판! 국회의사당 게시판





*.국회의사당 가는 길

*.국회의사당 주변 음식점

*.국회의사당 주변 숙박업소



 소구리 자발적 유료화 서비스  참여하기! 안녕하세요? 소구리 문화지도 정보 이용에 대한 자발적 유료화 정책을 시행합니다.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 유료화 참여하기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유료화 참여하기 *__^ 도/시/여/행
서/울/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