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문/화/지/도

> 서울특별시>송파구>석촌동>
바로가기

석촌동 백제 전기 고분군


 큰사진보기!
백제 전기 고분군(百濟 前期 古墳群)

사적 제 243호 (3호,4호 적석총)
위치 : 서울시 송파구 석촌동 248번지

이 고분군은 백제가 한강 하류역에 위치한 한성(漢城 - 서울地城)에 도성을 정한 후 서기 475년 중기의 도읍지인 웅진(熊津 - 公州)으로 천도하기 이전 시기까지에 축조한 백제 전기 고분군이며 백제의 매장 풍습과 함께 고분 축조 당시의 문화.정치.사회 등에 관한 백제사의 한 면을 헤아리게 하는 우리민족의 귀중한 문화 유산이다.
고분군에는 막돌.포갠돌 등을 섞어 쌓아 분구를 축조한 방형단축의 적석총을 위시하여 즙석을 덮고 흙을 쌓아 분구를 축성한 봉토분과 지표에 장방형 토광을 파서 묘광을 만든 토광묘와 내원외방형을 이룬 고분 등 구조형식과 축조시기를 달리하는 고분 6기가 자리잡고 있다.



 다른사진 둘러보기! 백제 전기 고분군 둘러보기...




 큰사진보기!

이러한 고분 중 제 1, 2호분 및 내원외방형분 등 3기는 파괴가 극심하여 하단부의 일부만 남아있고 토광묘 2기는 원형을 보존하기 위하여 흙을 덮고 그 위에 모형토광묘를 만들어 놓아 백제 전기 고분의 성격을 알 수 있게 하였다. 그리고 제 3, 4호분은 학술적인 조사를 거쳐 원형에 가깝게 보수.정비하였다.
특히 적석총인 제 3, 4호분은 방형단축의 분구라든가 큰 자연석을 비스듬이 세워 놓은 지탱석등 분구의 구조형식이 고구려의 기단식적석총과 동일하여 고구려계 묘제라고 보게되며 이 시기에 백제와 고구려는 밀접한 문화교류가 이루어졌음을 짐작하게 한다.
고분 중 토광묘가 가장 이른 시기의 문묘이고 적석총은 그 다음 시기에 축조된 것으로 보고 있으며 고분군의 보수.정비 공사는 1983년 3월에 착수하여 1991년 6월까지 약 9개년이 걸려 완료되었다.




 자유 게시판! 백제전기고분군 게시판





*.백제전기고분군 가는 길

*.백제전기고분군 주변 음식점

*.백제전기고분군 주변 숙박업소



 소구리 자발적 유료화 서비스  참여하기! 안녕하세요? 소구리 문화지도 정보 이용에 대한 자발적 유료화 정책을 시행합니다.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 유료화 참여하기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유료화 참여하기 *__^ 도/시/여/행
서/울/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