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문/화/지/도

> 서울특별시>송파구>방이1동>
바로가기

방이동 백제고분군


 큰사진보기!
방이동 백제고분군(芳荑洞 百濟古墳群)

사적 제 270호
위치 : 서울시 송파구 방이동 125번지 일대(방이1동 소재)

백제는 한강 하류지역에 나라를 세웠다고 하지만 그 도읍지의 위치는 아직 확인되지 못하였다. 그러나 방이동 백제고분군을 비롯하여 가락동, 석촌동 등지에 산재 또는 군집해있는 백제 전기의 고분은 이 근방에 백제의 도읍지가 있었을 가능성을 뒷 받침해 주고 있다.
이 지역의 방이동 백제 고분군은 백제가 한강하류지역에 도읍을 정하고 서기 475년에 중기의 도읍지인 웅진(지금의 공주)으로 천도하기 이전 시기까지 축조된 백제 전기의 고분군이다.
방이 백제고분군은 본래 농업에 종사하는 자연부락 뒤 야산에 드문드문 규모는 크나 거의 평평하게 뭉긋한 형태를 하고 있어 간혹 말 무덤이라고 전해 내려오기도 했다. 1975년과 1976년 현장 확인 당시에도 민간인 무덤이 30여기나 뒤섞여 있고, 그 중에는 고려와 조선조의 묘지로 사용 돼 왔음을 알 수 있었다.



 다른사진 둘러보기! 방이동 백제고분군 둘러보기...




 큰사진보기!

현재 확인된 8기를 중심으로 9천여평을 보호지역으로 공원화 하고, 내부를 복원해 일반에게 공개하고 있는데 자연석으로 벽면을 쌓고 천정 또한 아취(arch)형으로 처리했으며, 벽화의 흔적은 보이지 않고, 부장품도 거의 도굴되었다. 8기의 고분은 서북쪽 언덕 경사면에 4기(제 1.2.3.6호분), 동남쪽 낮은 언덕 경사면에 4기(제 7,8,9,10호분)가 있으며 분구의 형태는 모두 원형이고 내부구조는 수혈식 석관과 횡혈식 석실의 두 형식이 있다.
다만 기원전 5세기 부터 백제 말기 까지 계속되는 묘제를 따랐고 규모도 이쯤 크니 백제계의 왕이나 왕실에 가까운 상류층의 분묘였을것으로 보인다.
이곳에서 출토된 유물인 고배는 전형적인 신라토기의 형식으로 신라의 북진문제 또는 백제와 신라의 교역에 의한 것인지의 여부 등을 입증하는 좋은 자료이며 선사시대 주거지에서나 볼 수 있는 노지(爐地)가 나오고 석상, 석검의 파편, 백제시대 토기등이 발견된 점으로 보아 오랫동안 문화의 터전을 이루었을 것으로 짐작된다.




 자유 게시판! 방이동 백제고분군 게시판





*.방이동 백제고분군 가는 길

*.방이동 백제고분군 주변 음식점

*.방이동 백제고분군 주변 숙박업소



 소구리 자발적 유료화 서비스  참여하기! 안녕하세요? 소구리 문화지도 정보 이용에 대한 자발적 유료화 정책을 시행합니다.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 유료화 참여하기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유료화 참여하기 *__^ 도/시/여/행
서/울/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