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문/화/지/도

> 서울특별시>서울의산>대모산>
바로가기

대모산 불국사


 큰사진보기!
대모산 불국사(大母山 佛國寺)

위치 : 서울특별시 강남구 대모산

불국사는 강남의 남단에 자리잡은 대모산에 위치한 유서깊은 사찰이다. 창건연대는 고려 공민왕 2년(1353) 진정국사가 창건한 절이다. 창건당시 사찰이름은 약사절로 절 아랫마을 농부가 밭을 갈다 땅 속에서 돌로 만든 부처님이 나와 마을 뒷산에 모시고 있다가 진정국사가 현위치에 절을 짓고 약사 부처님을 모신 절이라 해서 약사절로 불리었다. 그 후 조선말 고종황제가 대모산 남쪽 헌인릉에 물이 나는 것을 보고 당시 주지스님께 방지책을 문의하니 대모산 동쪽(현 성지 약수터)에 수맥을 차단하면 된다고 하여 그렇게 하니 신기하게 물이 나오지 않았다고 한다. 이를 고맙게 여긴 고정황제가 불국정토를 이루라는 뜻에서 불국사란 절이름을 내렸다고 한다.

 큰사진보기!


 다른사진 둘러보기! 대모산 불국사 둘러보기...






 큰사진보기!

불국사는 6.25사변으로 인해 사찰이 소실되고 약사부처님만 남았는데 1964년 관악산 삼막사 주지이던 권영선 스님에 의해 법당, 칠성각, 나한전, 요사채 2동이 건립되었다. 그 후 절이 낡고 협소하여 1993년부터 김영길 주지스님에 의하여 약3년간의 불사끝에 나한전을 제외한 전 건물을 헐고 현 법당을 건립하고 본존 약사부처님을 모시고 관세음보살, 지장보살, 상단 목탱화와 신중 목탱화등을 새로이 봉안하였다. 특히 약사부처님은 600년 이상된 고불로서 원근 각처에서 기도 발원하여 소원을 이루고 가피를 입은 영험있는 부처이며 정교하게 조각된 목조탱화는 문화적 가치가 있는 성보이다. 불국사에서는 불교회관건립및 종각불사, 일주문, 석탑등의 불사를 계속 추진할 예정으로 있다.


 큰사진보기!


 자유 게시판! 대모산 불국사 게시판







*.대모산 불국사 가는 길

*.대모산 불국사 주변 음식점

*.대모산 불국사 주변 숙박업소



 소구리 자발적 유료화 서비스  참여하기! 안녕하세요? 소구리 문화지도 정보 이용에 대한 자발적 유료화 정책을 시행합니다.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 유료화 참여하기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유료화 참여하기 *__^ 도/시/여/행
서/울/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