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문/화/지/도

> 서울특별시>서울의산>북한산>
바로가기

승가사


 큰사진보기!
승가사 (僧伽寺)

위치 : 서울시 종로구 구기동 산1

승가사는 신라 경덕왕 15년(756년)에 낭적사의 승려 수태가 창건하여 고려 현종 15년(1024)에 지광,성언 등이 중창, 고려 선종 7년(1090))에 영현이 중수하고, 조선 세종 4년(1422년)에 7종을 합하여 선교양종으로 통합할 때에 선종 소속 시켰다. 1941년에 도공이 중수하였으며 1957년에는 도원이 약사전을 비롯하여 다시 중수하였다.

 큰사진보기!


 다른사진 둘러보기! 승가사 둘러보기...






 큰사진보기!
승가사석조승가대사상 (僧伽寺 石造僧伽大師像)

보물 제 1000호

인도의 고승으로 중국 당나라에 전도하여 관음보살로까지 칭송받았던 승가대사의 모습을 새긴 조상 조각이다. 광배는 승상에 비해서 넓고 큼직하며 신광부는 둥근모양으로 신라 광배와는 다른 모양이다. 여기에 연꽃무늬, 당초무늬, 모란무늬,보상꽃무늬, 불꽃무늬 등을 꽤 정교하고 세련되게 조각하여 우수한 솜씨를 보여주고 있다. 광배 뒷면에는 "태평 4년 즉 고려 현종 15년(1024)에 지광스님이 동량이 되고 광유 등이 조각했다"는 명문이 새겨져 있다.




 큰사진보기!
북한산 구기리 마애석가여래좌상 (北漢山 舊基里 麻崖釋迦如來坐像)

보물 제 215호

거대한 바위면에 감실을 약간 파서 웅대한 불좌상을 돋을새김으로 새긴 것이다. 머리 위에는 8각의 머리돌을 끼어넣어 얼굴을 보호하고 있어서 비록 전실은 없어졌지만 잘 보존되고 있는 편이다. 다소 경직되었지만 박력있는 얼굴에는 단정한 미소가 풍기고 있는데 커다란 코, 크고 긴 귀는 이 불상의 특징을 돋보이게 하고 있다. 전통 양식의 불상에 추상성을 다소 가미하면서 웅대하게 변모시킨 이 불상은 고려 전반기의 대표적인 마애불상으로 높이 평가되고 있다.




 자유 게시판! 승가사 게시판





*.승가사 가는 길

*.승가사 주변 음식점

*.승가사 주변 숙박업소



 소구리 자발적 유료화 서비스  참여하기! 안녕하세요? 소구리 문화지도 정보 이용에 대한 자발적 유료화 정책을 시행합니다.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 유료화 참여하기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유료화 참여하기 *__^ 도/시/여/행
서/울/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