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문/화/지/도

> 서울특별시>종로구>명륜3가동>
바로가기

성균관


 큰사진보기!
성균관(成均館)

위치 : 서울시 종로구 명륜3가동

우리나라 역사 속에서 최초로 나타난 공식적인 교육기관은 372년에 세워진 고구려의 태학(太學)이다. 이곳에서는 경전읽기를 비롯하여 활쏘기 등의 교육이 이루어졌다는 것을 볼 때 전통적인 유교 교육이 진행되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백제에서도 오경박사(五經博士)를 두어 학생들에게 유교 경전(經典)을 가르쳤으며, 신라에서도 역시 682년에 국학(國學)을 세워 논어(論語)와 효경(孝經)을 필수과목으로 하는 유교 교육을 실시하였다. 특히 이 무렵 백제의 유학자들은 일본으로 건너가 유교를 전파하였다.

고려시대에는 992년에 국립대학인 국자감(國子監)을 설립하여 유교 경전을 단계별로 교육하였다. 국자감에서는 경전교육과 더불어 고려 초기부터 '공자묘(孔子廟)'가 세워져 유교의 창시자인 공자를 추모하고 그 위대한 업적을 기리기 위한 여러가지 의식이 행해졌다. 국자감은 이후 국학(國學) 또는 성균감(成均監) 등으로 그 명칭이 여러 차례 바뀌어오다가 공민왕 11년(1356)에 이르러 '성균관(成均館)'으로 정해진 이후 오늘날까지 변함없이 이어지고 있다. /span>

 큰사진보기!


 다른사진 둘러보기! 성균관 둘러보기...




 큰사진보기!

고려 때까지 개성에 있던 성균관은 조선이 건국된 후 태조가 수도를 한양으로 옮김에 따라 1398년에 지금의 자리로 옮겨 세워졌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국립대학으로서 유교뿐만 아니라 국가의 장래를 이끌어갈 인재의 양성, 풍속의 교화 등으로 유교이념에 입각한 이상사회 건설에 굳건한 토대가 되었던 성균관과 향교는 일제(日帝)의 침략으로 엄청난 탄압을 받았다. 1910년 무력으로 우리나라를 합병한 일제는 국가이념을 부정하고 민족성을 말살하기 위하여 합병 직후 성균관을 폐지하고 교육기관으로서의 자격을 박탈하였다.

성균관을 폐지한 일제는 경성제국대학을 국립대학으로 설치하고 성균관을 사설전문학원으로 전락시키고 말았다. 이에 따라 유교 역시 크게 침체되었다. 그러나 해방과 더불어 성균관을 재건하고 유교를 부흥시키기 위한 움직임이 전국 유림들을 중심으로 활발히 전개되어 1946년에 유림의 뜻을 모아 성균관대학을 설립하였다.


 큰사진보기!
문묘(文廟)

사적 제 143호

현 위치(성균관)에 문묘가 건립된 것은 1398년(태조 7년)이다. 그러나 1400년(정종 2년)에 화재를 입어, 1407년(태종 7년)에 재건되었으며, 그 후에도 여러 번 보수하였다. 임진왜란(壬辰倭亂) 때 소실되었던 것을 1601년(선조 34년)부터 5년간에 걸쳐 원형대로 중건하였고, 영조(英祖)때에 완비되었으며, 1896년(고종 6년)에 수리가 크게 이루어졌다.

문묘에는 주건물로서 공자(孔子)를 비롯한 성현들의 위패를 모신 대성전(大成殿) 및 동.서무가 있으며, 유생(儒生)들의 학업처였던 명륜당(明倫堂)이 있고, 부속건물로서 기숙사였던 동.서재(東西齋)와 도서관의 역할을 하던 존경각(尊經閣)과 식당인 진사식당(進士食堂)이 포함되어 있다. 문묘 일원의 면적은 12,261평에 이른다.



 자유 게시판! 성균관 게시판





*.성균관 가는 길

*.성균관 주변 음식점

*.성균관 주변 숙박업소



 소구리 자발적 유료화 서비스  참여하기! 안녕하세요? 소구리 문화지도 정보 이용에 대한 자발적 유료화 정책을 시행합니다.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 유료화 참여하기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유료화 참여하기 *__^ 도/시/여/행
서/울/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