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문/화/지/도

> 서울특별시>종로구>종로1,2,3,4가동>
바로가기

운현궁


 큰사진보기!
운현궁(雲峴宮)

위치 : 서울시 종로구 종로1.2.3.4가동(운니동)

사적 제 257호

운현궁은 흥선대원군 이하응의 사가이자 고종이 출생하여 12세까지 성장한 곳이다. 흥선대원군이 섭정하던 당시(1863~1873년)에 사랑채인 노안당(老安堂). 아재당(我在堂). 안채인 노락당(老樂堂). 이로당(二老堂) 그리고 흥선대원군의 조상인 은신군과 남연군의 사당 등을 새로이 지었다. 또한 솟을대문 외에 창덕궁과 가깝게 왕래할 수 있는 국왕 전용의 경근문과 흥선대원군 전용의 공근문도 따로 두었다. 이 건물은 조선 말기의 대표적인 건축물로서, 대원군 집권 10년간의 개혁정책 대부분이 이 곳에서 구상되고 실천되었다. 흥선대원군은 10여년간의 집정기간 동안 세도정치하에서의 폐단을 제거하고 인사, 제정 등에 대폭적인 개혁을 단행하였으며 경복궁을 중건하기도 하였다. 1882년 일어난 임오군란(壬午軍亂) 때는 청군에게 납치당하여 청나라로 갔다가 1885년 귀국하였다.


 큰사진보기!

 다른사진 둘러보기! 운현궁 둘러보기...





 큰사진보기!

현재는 노안당. 노락당. 이로당과 북쪽에 안 별당채인 영로당(永老堂)이 남아 있으며, 대원군의 손자인 영선군, 이준용이 1910년 이후에 지은 양관이 동쪽에 세워져 있다. 1948년 11월, 이궁 동쪽의 11, 855㎡(3.586평)이 덕성여자대학교에 매각되어 한때 교사로 쓰였다. 1993년 서울시에서 이 땅의 일부를 매입하여 2년간에 걸쳐 보수. 복원하였으며 흥선대원군가의 유품과 당시의 생활 가구를 수집하여 전시하고 있다. 조선후기 최고의 권력가들이 모여 개혁정치를 도모했던 운현궁은 이제 그 어디에서도 그런 긴장감을 찾아볼 수 없는 소규모의 사적으로 남아있지만 유물전시관을 비롯해 고종, 명성황후 가례 재현행사, 국악공연 등의 문화행사가 끊이질 않는 시민들의 전통 문화 교육장으로서 큰 몫을 하고있다.


 큰사진보기!


 자유 게시판! 운현궁 게시판







*.운현궁 가는 길

*.운현궁 주변 음식점

*.운현궁 주변 숙박업소



 소구리 자발적 유료화 서비스  참여하기! 안녕하세요? 소구리 문화지도 정보 이용에 대한 자발적 유료화 정책을 시행합니다.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 유료화 참여하기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유료화 참여하기 *__^ 도/시/여/행
서/울/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