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문/화/지/도

> 서울특별시>종로구>이화동>
바로가기

서울성곽


 큰사진보기!
서울성곽(城郭)


위치 : 서울시 종로구 이화동과 창신동 일대
지정번호: 사적 제10호

서울성곽은 조선을 세운 태조가 한양으로 도읍을 옮긴 후 전쟁을 대비하고, 사람들의 출입을 통제하거나 도적을 방지하기 위해 쌓은 시설이다. 한양으로 도읍을 옮긴 이듬해인 1396년에 모두 20만명을 동원하여 쌓았다. 그로부터 26년 후인 세종4년(1422)에 모두 돌로 쌓은 한편, 활과 총을 쏠 수 있는 시설을 만들었으며, 그 후 몇차례 보수공사가 있었다.

 큰사진보기!

이 성곽은 높이가 12M, 둘레가 약18KM로 서울의 북악산. 인왕산. 남산. 낙산의 능선을 잇고 있는데 그 모양은 타원형에 가깝다. 이 성곽에는 각각 동쪽과 서쪽에 흥인지문(興仁之門)과 돈의문(敦義門), 남쪽과 북쪽에 숭레문(崇禮門)과 숙청문(肅淸門)의 사대문(四大門)을 냈으며, 북동쪽과 남동쪽에 홍화문(弘化門)과 광희문(光熙門), 북서쪽과 남서쪽에 창의문(彰義門)과 소덕문(昭德門)의 사소문(四小門)을 냈다.

*.중구와 종로구 파노라마
 큰사진보기!


 다른사진 둘러보기! 서울성곽 둘러보기...







 큰사진보기!


서울 성곽은 일제의 침략이 시작되면서 도시계획의 명목아래 허물어지기 시작하였고, 해방과 한국전쟁 혼란기에 더욱 많이 파괴되었다. 이에 서울시는 1975년부터 종합적인 서울 성곽 복원사업을 시작하였다. 서울 성곽은 우리 선조들이 외적의 침략으로부터 서울을 방어하기 위하여 수많은 희생을 치르면서 쌓은 귀중한 문화유산(文化遺産)으로 길이 보존해야 할 유적이다.

 큰사진보기!

서울성곽은 역사유적지로서의 가치도 귀중하지만 도시경관적 측면에서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서울성곽이 있는 낙산일대에 세워졌던 낙산아파트등의 노후화된 주택들을 헐고 동쪽축의 수림대를 조성하여 날로 콘크리트숲으로 변해가는 삭막한 도시풍광을 자연친화적인 삶의 장소로 만들어 놓았다. 또한 낙산에서 바라다보는 동.서.남.북으로 펼쳐진 서울의 경관을 전망 할 수 있는 관광자원으로서의 입지도 충분히 갖추고 있다. 이러한 귀중한 장소가 역사와 삶이 어우러지는 공간으로 변해가는 모습에서 서울성곽은 본래의 모습을 찾아가고 있다.

 큰사진보기!



 자유 게시판! 서울성곽 게시판







*.서울성곽 가는 길

*.서울성곽 주변 음식점

*.서울성곽 주변 숙박업소


 소구리 자발적 유료화 서비스  참여하기! 안녕하세요? 소구리 문화지도 정보 이용에 대한 자발적 유료화 정책을 시행합니다.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 유료화 참여하기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유료화 참여하기 *__^ 도/시/여/행
서/울/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