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문/화/지/도

> 서울특별시>강남구>대치3동>
바로가기

탄천 자전거 도로


 큰사진보기!
탄천자전거도로


 소구리 지하철 교통안내
위치 : 서울시 강남구 대치동/일원동/수서동/ 송파구와 성남시 분당구일대

큰내 탄천(炭川) 의 유래는 "탄천 또는 숮내"로 부르게 된 연유에는 조선시대 강원도 등지에서 목재와 땔감을 한강을 통해 싣고와서 건너편 뚝섬에 부려놓고 이를 숮으로 만들었던 곳이 탄천 주변이였으므로 개천물이 검게 변했다고 해서 "숫내"로 불리기 시작했고 이를 한자 이름으로 옮겨 놓은 것이 "탄천"이라고 한다.

 큰사진보기!

탄천은 경기도 용인시 구성읍 청덕리 법화산 기슭에서 시작되어 성남시를 거쳐 서울의 송파구와 강남구를 가로질로 한강으로 유입되는 준용하천이다.


 큰사진보기!

남쪽에서 북쪽으로 흘러 한강으로 유입되는 유역면적 302㎢, 총연장 45.62KM의 자연하천으로 용인과 성남시 분당구를 흐르면서 생활하수에 오염되고, 서울의 강남구와 송파구 일대에서 그 오염의 정도가 심화되는 도시하천으로 변하게 된다. 근래에는 하천수질에 대한 환경 개선의 노력으로 인하여 점차 맑은물이 흐르는 하천으로 변해가고 있다.

 큰사진보기!

큰내 "탄천"은 하천 주변의 도시화로 오염되기 이전에는 모래무지, 쏘가리, 송사리, 불거지등의 물고기와 가재, 개구리가 뛰어놀고 왜가리, 백로등이 날아들던 맑은 물이었다고 한다.


 큰사진보기!

2002년 서울의 생태계 보전지역으로 지정된 탄천은 한강 밤섬, 강동구 둔촌동 자연습지, 방이동 습지, 은평구 진관내동 북한산성 입구 습지, 강동구 암사동 한강 둔치와 함께 서울의 생태계를 지키고 보여주는 배움터로 활용되고 있다.

 다른사진 둘러보기! 탄천 자전거도로 구간별 둘러보기...



 큰사진보기!

탄천 자전거도로는 2003년 7월경에 서울시 강남구와 송파구, 경기도 성남시에서 친환경 교통수단인 자전거타기 노력의 일환으로 힘을 합쳐 만들었다. 한때 도시하천 오염의 대표적인 장소로 대중매체에 오르내리던 탄천을 사람들의 노력으로 자전거를 타고 지나갈 수 있을정도로 만들어 놓은것은 우리나라도 이제는 환경에 대한 인식이 중요한 삶의 지표로 자리잡은 것을 말해주고 있다. 전국에서 자전거를 대중교통수단으로 잘 이용하거나 자전거를 위한 도로교통망이 비교적 잘 갖춰진 도시는 경상북도 상주시와 최근에 수도권에 조성된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평촌지역 입니다.


 큰사진보기!

소구리에서 보여주는 탄천 자전거도로 정보는 양재천과 탄천이 만나는 학여울지점에서 서울시와 성남시의 경계지역인 복정진입로까지 약 7KM 구간에 대한 소개입니다. 단순히 탄천자전거도로만이 아니라 그 주변의 삶의 풍경들과 하천생태에 대한 자료를 함께 보여드립니다. 특히 자전거도로답게 특이하지만 당연한 시설물로는 강남구 수서동과 송파구 가락동을 이어주는 다리인 광평교옆에 누운듯이 자리하고 있는 자전거전용다리인 세월교의 아담한 모습 입니다.


 큰사진보기!

양재천과 탄천이 만나는 지점에는 탄천에 대한 유래를 적은 안내판과 자전거도로 안내판이 설치되어 있고, 동부간선도로와 탄천2교가 만나는 곳으로 도시의 복잡한 도로교통상황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교량과 고가도로가 교차하여 통과하고, 그 넘어로 삼성동 무역센터일대의 빌딩군들이 만들어내는 도시풍경이 있습니다.


 큰사진보기!

탄천 자건거도로를 따라 가다보면 곳곳에 쉼터와 자전거 보관대를 만들어 놓아 편리하게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야간 이용자들을 위해 복정진입로까지 가로등도 잘 설치되어 있습니다. 탄천 자전거도로는 자전거를 이용하는 사람들을위해 만들었지만 보행자도 함께 통행하는 도로 입니다. 자전거 타시는 분들은 보행자를 우선적으로 보호하는 자전거 운전을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건 좋은 소식은 아니지만 현실이기에 알려드립니다. 탄천이 맑아졌다고는 하지만 추운 영하의 날씨속에서도 걸어 다니는 동안 오염된 수질에서 나오는 악취(표현이 좀센거 같아서 그냥 냄새라고 하죠*__*)가 끈질기에 따라 붙었습니다. 무지하게 심한건 아니고, 의식할 정도의 냄새였으니깐 아직은 탄천이 살아 났다고 말하기엔 이른감이 있다는 생각 입니다.


 큰사진보기!

탄천과 양재천이 만나는 학여울에서 한강둔치로 진입하는 구간은 아직 작업하지 못했습니다. 탄천자전거도로는 양재천 학여울지점부터 성남시 복정진입로 까지는 아스콘포장도로이고, 복정에서 분당의 구미동외곽을 있는 도로는 시멘트포장으로 되어 있습니다. 복정진입로에서 분당구 구미동까지는 15.8Km 구간으로 소구리도 아직 미탐험? 지역입니다. *__* 필드작업(소구리 내부에서 촬영작업을 지칭하는 말이에요)을 좀 늦게 나가고 날이 어두워져서 복정진입로에서 작업을 끝내고 말았습니다. 16Km... 솔직히 언제가 될지 모르겠지만 나머지 구간도 소구리에서 보여 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복정에서 구미동 구간을 자주 자전거로 왕래하는 친구들은 디지털카메라로 촬영해서 이곳 게시판에 올려 주시면 탄천자전거 도로에 대하여 궁금해 하는 친구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고 행복해 하겠죠? *__^


 자유 게시판! 탄천 자전거도로 게시판




*.탄천 자전거도로 가는 길

*.탄천 자전거도로 주변 음식점

*.탄천 자전거도로 주변 숙박업소



 소구리 자발적 유료화 서비스  참여하기! 안녕하세요? 소구리 문화지도 정보 이용에 대한 자발적 유료화 정책을 시행합니다.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 유료화 참여하기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유료화 참여하기 *__^ 도/시/여/행
서/울/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