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문/화/지/도

> 전라남도>장성군>진원면>
바로가기

고산서원


 큰사진보기!
고산서원(高山書院)

위치 : 전라남도 장성군 진원면 진원리 156번지

이곳 고산서원은 1878년 현재의 터에 담대헌을 지어 제자들에게 한문을 강론한 노사 기정진 선생의 유품을 기리기위해 1927년 창건하였다. 노사 기정진 선생외에 8위 (월고 조성가, 신호 김록휴, 노백헌 정재규, 석전 이최선, 동호 조의곤 ,송사 기우만, 대곡 김석구, 인신 정의림 )를 배향하고 있으며 문집 및 목판 980매, 8도 지도, 갓, 지팡이, 안경 등의 유물이 장판각에 보관되고 있다.



 큰사진보기!

고산서원의 제향공간






 다른사진 둘러보기! 고산서원 둘러보기...




 큰사진보기!

노사 기정진(蘆沙 奇正鎭)

어려서부터 유학(儒學)에 전심하여 진사(進士)에 합격한 후, 여러 번 벼슬에 임명되었으나, 사양하다가 후에 호조참판(戶曹參判)에 이르렀다. 송대(宋代)의 철학자 주돈이(周敦) ·장재(張載) ·정이(程) ·주희(朱熹) 등의 성리학을 독자적으로 연구함으로써 대성하였다.

40세 이후 그에게 경학을 공부하려는 선비들이 모여들었고 그의 사상은 손자인 우만(宇萬)과 많은 제자들에게 전수되었다. 조선 유학을 대표하는 한 사람으로 서경덕(徐敬德) ·이황(李滉) ·이이(李珥) ·이진상(李震相) ·임성주(任聖周)와 함께 성리학(性理學)의 6대가(六大家)로 일컬어진다. 저서에 《납량사의(納凉私議)》 《노사문집(蘆沙文集)》 등이 있다.


 큰사진보기!

고산서원의 강학공간







 자유 게시판! 고산서원 게시판





*.고산서원 가는 길

*.고산서원 주변 음식점

*.고산서원 주변 숙박업소



 소구리 자발적 유료화 서비스  참여하기! 안녕하세요? 소구리 문화지도 정보 이용에 대한 자발적 유료화 정책을 시행합니다.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 유료화 참여하기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유료화 참여하기 *__^ 도/시/여/행
서/울/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