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문/화/지/도

> 전라북도>전주시>완산구>풍남동>
바로가기

풍남문


 큰사진보기!
풍남문(豊南門)

지정번호 : 보물 제 308호
위치 :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전동 83-4(풍남동 소재)

전주를 상징하고 있는 풍남문은 원래 전주부성의 4대문 가운데 남문으로 고려 공양왕 원년(1398)에 전라관찰사 최유경이 전주부성과 함께 창건했다고 한다. 이 전주의 남문은 조선 500년의 역사 명맥을 잇는 수도 한성부의 상징적인 숭례문인 남대문과 같은 형태의 특징을 보이고 있다. 건축형태는 조선 후기의 문루 형식으로 비교적 잘 보존되어 있다.

원래 도성이나 읍성, 산성 등은 으레 성문이 있기 마련이고 그 위에 문루를 세우는 것이 중요한 형식이자 관례로 되어 있다. 그러나 조선조 선조 30년 (1597)에 당시 성내를 휩쓴 정해년 대화로 불타버려 그해 전라관찰사 홍낙인 이 증건했지만 종전처럼 3층루가 아닌 현 모습으로 수축하여 이때부터 풍남문이라 불렀다.




 다른사진 둘러보기! 풍남문 둘러보기...




 큰사진보기!

1905년 조선통감부의 폐성령에 의해 전주부성 4대문중 풍남문만 제외한 3 대문이 동시에 철거되는 수난을 겪었다. 1978년 문루 보수과정에서 옹성의 기단이 풍남문 홍예문으로부터 12m 지점에서 발굴됨에 따라 이 가단대로 연장 97.5m의 여담쌓기와 치석 6,856개로서 옹성 1933㎡를 축조하여 복원 하였다. 풍남문의 누대를 겸한 석문은 성벽을 따라 안쪽으로 내밀게 구형을 쌓고, 이 석축 중앙에 통로를 뚫고 통로 내외면에 무지개끝 석물을 쌓아 윗면에 문루를 설치한 것이다. 이 누대는 너비 동서 23.6m, 남북 10.6m이며 높이는 17.2m에 이른다.

문루의 서편에는 종각이 있고 좌편에는 포루가 있었다. 문루는 2층의 팔각지붕 인데 정면, 측면이 모두 3칸이고 윗층의 정면은 3칸이나 측면은 1칸이다. 1980년 종각과 포루, 풍남문 바깥쪽 출성인 옹성을 복원하여 현재의 모습을 찾았다.




 자유 게시판! 풍남문 게시판





*.풍남문 가는 길

*.풍남문 주변 음식점

*.풍남문 주변 숙박업소



 소구리 자발적 유료화 서비스  참여하기! 안녕하세요? 소구리 문화지도 정보 이용에 대한 자발적 유료화 정책을 시행합니다.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 유료화 참여하기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유료화 참여하기 *__^ 도/시/여/행
서/울/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