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문/화/지/도

> 전라북도>부안군>진서면>
바로가기

내소사


 큰사진보기!
내소사(來蘇寺)

지정번호 : 기념물 제78호
위치 : 전라북도 부안군 진서면 석포리

내소사는 백제 무왕 34년(663) 혜구다타가 소래사라는 이름으로 창건했다. 당시에는 대소래사와 소소래사가 있었는데 지금 현존하고있는 내소사는 예전의 소소래사이다.

 큰사진보기!

조선 인조11년(1633)에 청민선사가 중건했으며 고종때 관해선사가 중건했다는 기록이 있으며 예전에는 선계사, 실상사, 청림사와 함께 변산의 4대 명찰로 유명했으나 다른 절들은 전란중에 모두 불타 없어지고 지금은 내소사만 남아있다. 소래사였던 사찰 명칭이 언제부터 내소사로 바뀌었는지 정확한 기록은 없지만 성종 17년(1486)에 간행된 동국여지승람에 소래사라고 적혀있는것으로 보아 내소사로 개칭된 것은 그 후의 일일 것이다.



 다른사진 둘러보기! 내소사 둘러보기...




 큰사진보기!

내소사 대웅보전(大雄寶殿)

보물 291호

대웅보전은 다포계 양식에 팔작지붕으로 된 불전이다. 전면 3칸은 개방되어 꽃살무늬를 조각한 문짝을 달았는데 이들은 모두 정교한 공예품들이다. 공포는 내 5출목, 외 3출목으로 화려하게 결구되었으며 외부로 빠져나온 각 제공(諸工)의 쇠서는 겹쳐져 매우 장식적이다.


 큰사진보기!

대웅보전 꽃살무늬

내부는 제공의 뒤 뿌리를 일일이 연봉형(連峯形)으로 새겨 화려하게 장식하였으며 단청도 매우 장엄한 금단청으로 채색하였다. 추녀 아래의 귀한대와 내부 충량머리는 용머리를 조각하여 화려함을 더해 주고 있다. 전내 후불벽에는 「백의관음보살좌상」이 그려져 있는데 이는 우리나라에 남아 있는 후불벽화로는 가장 규모가 큰 것이다.



 자유 게시판! 내소사 게시판





*.내소사 가는 길

*.내소사 주변 음식점

*.내소사 주변 숙박업소



 소구리 자발적 유료화 서비스  참여하기! 안녕하세요? 소구리 문화지도 정보 이용에 대한 자발적 유료화 정책을 시행합니다.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 유료화 참여하기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유료화 참여하기 *__^ 도/시/여/행
서/울/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