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문/화/지/도

> 경상남도>양산시>하북면>
바로가기

내원사


 큰사진보기!
내원사(內院寺)

위치 : 경상남도 양산시 하북면 용연리 291번지 일원

한불교조계종 제15교구 본사인 통도사(通度寺)의 말사로, 한때 내원암이라 불렀다. 신라 문무왕 때 원효대사(元曉大師)가 창건하였으며 창건 설화가 ' 송고승전(宋高僧傳)'에 기록되어 있다.


 큰사진보기!

'송고승전(宋高僧傳)'에 기록된 창건설화에 의하면 673년(문무왕 13) 원효가 당나라 태화사에 모인 1,000명의 대중이 산사태로 매몰될 것을 미리 알고 '효척판구중'(曉擲板求衆)이라고 쓴 판자를 날려 보내자 이를 보고 신기하게 여긴 사람들이 법당에서 뛰어나옴으로써 산사태를 피했다고 한다.



 큰사진보기!

그들을 구해준 인연으로 1,000명의 중국 승려가 신라로 와서 원효의 제자가 되었으며, 원효가 이들이 머물 곳을 찾던 중 내원사 부근에 이르자 산신이 마중나와 현재의 산신각 자리에서 사라졌다. 이에 원효는 이곳에 대둔사 (大芚寺)를 창건하고 상.중.하 내원암을 비롯하여 89개의 암자를 세웠다.




 다른사진 둘러보기! 내원사 둘러보기...




 큰사진보기!

그뒤, 조선중기에는 대둔사 및 상.중 내원암은 없어지고 하내원암만 남았다. 1898년 유성(有性)이 수선사를 창설하고 절 이름을 내원사로 고친 뒤 선찰 (禪刹)로 이름을 떨치게 되었다. 6.25 전쟁때 완전히 전소되었으나 1958년 주지인 수옥(守玉) 비구니가 재건하여 5~6동의 건물이 아담하게 단장되 었으며, 현재 70여명의 비구니가 상주 수도하는 전국의 대표적인 비구니 수도선원 가운데 하나이다.



 큰사진보기!

현존하는 당우로는 법당인 선나원(禪那院), 선원(禪院), 심우당(尋牛堂), 정처헌(靜處軒), 불유각(佛乳閣), 송루, 사문(寺門) 등이 있으며, 암자로는 미타암(彌陀庵), 성불암(成佛庵), 금봉암(金鳳庵), 원효암(元曉庵) 등이 있다. 문화재로는 경상남도 유형문화재 제58호로 지정된 금고(金鼓)가 유명하며, 절 일원이 경상남도 기념물 제81호로 지정되어 있다.



 큰사진보기!

절 아래 4Km정도 뻗어있는 계곡은 소금강이라 불리울만큼 경치가 아름답다. 계곡 곳곳에는 삼층바위가 첩첩이 서 있으며 절벽에 소금강이란 글자가 뚜렷이 새겨져 있고, 병품모양으로 바위가 길께 뻗어져 있어 병풍바위라 불리는 것도 있다.







 자유 게시판! 내원사 게시판





*.내원사 가는 길

*.내원사 주변 음식점

*.내원사 주변 숙박업소



 소구리 자발적 유료화 서비스  참여하기! 안녕하세요? 소구리 문화지도 정보 이용에 대한 자발적 유료화 정책을 시행합니다.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 유료화 참여하기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유료화 참여하기 *__^ 도/시/여/행
서/울/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