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문/화/지/도

> 경상남도>사천시>용현면>
바로가기

조명군총


 큰사진보기!
조명군총(朝明軍塚)

지정번호 : 경상남도 기념물 제 80호
위치 : 경상남도 사천시 용현면 선진리 402번지

1598년(선조 31) 정유재란 중 사천 선진리성(경남문화재자료 274)에서 전사한 조명연합군(朝明聯合軍)의 집단무덤이다. 임진왜란이 거의 끝나갈 무렵 선조 31년(1598) 9월, 진주의 망진채, 동쪽의 영춘채, 그리고 곤양과 사천성을 차례로 빼앗은 조명연합군은 10월 초하루, 왜적의 최후 거점인 선진성을 포위하고 격전을 벌였다. 그러나, 치열한 전투가 진행되던 중 아군진영의 폭약고에 발생한 화재 때문에 역습을 받아 전세가 역전되면서 수 많은 아군이 희생되었다.

당시 왜군은 자신들의 전과를 증명하기 위해 전사자의 귀와 코를 잘라 본국으로 보내고 목만 베어 선진리성 밖에 묻었는데 악취가 심해 현재의 위치로 이장하였다.



 큰사진보기!


무덤 형태는 사방 20칸(36㎡) 규모의 사각형 분묘로 ‘당병무덤’ 또는 ‘댕강무데기’ 라고도 하는데 약 400년간 돌보지 않고 방치되어 있었기 때문에 오히려 인위적인 꾸밈이 없는 원형 그대로를 유지하고 있다. 1983년 12월 봉분 앞에 ‘조명연합군전 몰위령비’라고 새긴 비석을 세우고 1991년 12월에 현재의 상태로 정비하였다. 이곳에서는 매년 음력 10월 1일 위령제(慰靈祭)를 지내고 있다.





 자유 게시판! 조명군총 게시판





*.조명군총 가는 길

*.조명군총 주변 음식점

*.조명군총 주변 숙박업소



 소구리 자발적 유료화 서비스  참여하기! 안녕하세요? 소구리 문화지도 정보 이용에 대한 자발적 유료화 정책을 시행합니다.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 유료화 참여하기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유료화 참여하기 *__^ 도/시/여/행
서/울/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