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문/화/지/도

> 경상북도>김천시>대항면>
바로가기

직지사


 큰사진보기!
직지사(直指寺)


위치 : 경상북도 김천시 대항면 운수리 216

사명대사의 숨결이 서린 직지사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사찰 중의 하나인데 사명대사가 15세의 어린나이에 출가한 곳이자 승과에 합격한 후 30세에 돌아와 주지로 부임했던 대가람이다. 이 사찰은 신라 눌지왕 2년(418) 아도화상에 의해 도리사와 함께 개창되었다고 전해진다. 그 사명이 직지인것은 직지인심, 견성성불, 이라는 아도화상이 일선군 냉산에 도리사를 건립하고 멀리 김천의 황악산을 가리키면서 저 산 아래도 절을 지을 길상지가 있다고 하였음으로 직지사라 이름했다는 전설이 있다. 사기에 따르면 645년(신라 선덕여왕 14년)에 자장율사가 1차 중수를 하였고 936년(고려 태조 19년)에는 능여선사가 태조의 도움을 받아 크게 중창하였다고 한다.




 다른사진 둘러보기! 직지사 둘러보기...




 큰사진보기!

동방제일도량으로 이름을 날릴 때에는 건물이 무려 250여동에 2500여 명의 스님들이 머무를 정도로 큰 가람이었다. 조선시대에도 들어서도 여러 차례의 중수가 있었으나 임진왜란으로 인해 사찰 건물이 대부분 타버렸고 조선 제 21대 영조 때 또 중창되었으나 1805년(순조 5년) 이래 사세가 기울기 시작하여 퇴락을 거듭하다가 근래에 이르러 1966년부터 30년에 걸친 대불사가 이루어졌다.직지사의 중요 유물로는 석조약사여래좌상(보물 제319호), 대웅전삼존불탱화(보물 제670호), 대웅전앞 동서삼층석탑(보물 제606), 비로전앞 삼층석탑(보물 607호), 청풍료앞 삼층석탑(보물 제1186호)을 비롯하여 사적비와 괘불 영탱 등 상당수에 달하고 있다. 김천시 대항면 운수리 216번지에 위치하고 있다.





 자유 게시판! 직지사 게시판





*.직지사 가는 길

*.직지사 주변 음식점

*.직지사 주변 숙박업소



 소구리 자발적 유료화 서비스  참여하기! 안녕하세요? 소구리 문화지도 정보 이용에 대한 자발적 유료화 정책을 시행합니다.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 유료화 참여하기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유료화 참여하기 *__^ 도/시/여/행
서/울/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