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문/화/지/도

> 경상북도>안동시>풍천면>
바로가기

병산서원


 큰사진보기!
병산서원(屛山書院)

사적 제 260호
위치 : 경상북도 안동시 풍천면 병산동

이 서원은 본래 풍악서당이라 하여 조선 명종 18년(1563) 구 풍산현 북쪽에 창건되었으나 선조 5년(1572) 이곳으로 옮겼다. 그후 광해군 6년(1614) 서애 류성룡선생의 업적과 학덕을 추모하는 사람들의 발기로 사묘를 짓고 향사하였다. 1692년에는 선생의 셋째 아들인 수암 류진공을 종향하였다. 철종 14년 (1863)에 '병산서원'이라 사액되었으며 주변 경관을 건축적으로 가장 잘 승화시킨 대표적인 서원건축으로 꼽힌다.


 큰사진보기!

만대루에서 바라본 강학공간의 입교당 전경


 다른사진 둘러보기! 병산서원 둘러보기...





 큰사진보기!

입교당에서 바라본 만대루

서애 류성룡(1542~1607)선생의 본관은 풍산으로 명종 19년(1564) 사마시를 거쳐 도승지, 예조판서, 우의정, 좌의정 등 많은 관직을 역임하였고 임진왜란시에는 영의정으로 왕을 호종하였으며 도체찰사가 되어 많은 전공을 세웠다. 화기제작, 성곽수축 등 군비확충에 노력하는 한편 훈련도감을 설치하여 군대를 양성하기도 하였다. 선조 31년(1598)북인들의 탄핵으로 한때 관작을 삭탈당하고 향리에서 후학 양성에 힘쓰며 징비록(국보 제132호)등 많은 저서를 남겼다.



 큰사진보기!

만대루 내부

선조 37년(1604)호성공신이 되고 다시 풍원부원군에 봉해졌다. 도학, 문장, 덕행, 글씨로 이름을 떨쳤고 특히 영남 후생들의 추앙을 받았다. 경내에는 복례문, 만대루, 동.서재, 입교당, 장판각, 존덕사 등이 있다. 뒤로는 태백산에서 뻗어내린 화산에 의지하면서 그 자락에 안겨있으며 전체적으로 단순, 소박, 간결한 것이 서원건축의 정수로 꼽히는 곳이다.



 자유 게시판! 병산서원 게시판




*.병산서원 가는 길

*.병산서원 주변 음식점

*.병산서원 주변 숙박업소



 소구리 자발적 유료화 서비스  참여하기! 안녕하세요? 소구리 문화지도 정보 이용에 대한 자발적 유료화 정책을 시행합니다.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 유료화 참여하기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유료화 참여하기 *__^ 도/시/여/행
서/울/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