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문/화/지/도

> 경기도>남양주시>평내동>
바로가기

궁집


 큰사진보기!
궁집

지정번호 : 중요민속자료 제130호
위치 : 경기도 남양주시 평내동 426-1

궁집은 조선 제21대 왕인 영조의 딸 화길옹주의 시집으로 18세기의 목조기와집이다.
막내 딸인 화길옹주가 능성위 구민화에게 시집을 가자 영조는 딸을 매우 사랑한 나머지 왕명으로 친히 나라에서 목재와 목수를 보내어 지어주었다고 해서 '궁집'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다른사진 둘러보기! 궁집 둘러보기...




 큰사진보기!


집의 배치는 조선시대의 전형적인 사대부가의 배치로서 안채와 사랑채, 그리고 행랑채로 구성되어져 있다. 안채는 전형적인 口자형으로 네 칸의 부엌, 네 칸의 대청과 세 칸의 방, 그리고 한 칸의 전퇴(前退)로 구성되었다. 중문은 두 칸으로 만들어 자연스럽게 안채의 시선을 차단시켜 남녀의 공간을 엄격하게 구분하는 조선시대 상류사회의 유교적인 의식을 반영하였다.


 큰사진보기!


궁집은 산 기슭에 위치하기 때문에 자연적인 조경이 잘 이루어져 있다. 뒤뜰에는 감나무와 앵두, 오동나무, 철쭉, 회양목, 호두나무 등이 자라고, 뒷산은 밤나무 숲으로 이루어져 있다. 궁집은 화길옹주가 출가하여 죽을 때까지(1765∼1772)살았던 곳으로 거의 절대 연대를 알수 있다는 점에서 당시의 건축기법 및 양식 등을 추정할 수 있는 중요한 유구(遺構)의 하나라 할 수 있다.




 자유 게시판! 궁집 게시판





*.궁집 가는 길

*.궁집 주변 음식점

*.궁집 주변 숙박업소



 소구리 자발적 유료화 서비스  참여하기! 안녕하세요? 소구리 문화지도 정보 이용에 대한 자발적 유료화 정책을 시행합니다.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 유료화 참여하기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유료화 참여하기 *__^ 도/시/여/행
서/울/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