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문/화/지/도

> 강원도>삼척시>신기면>
바로가기

굴피집과 통방아


 큰사진보기!
굴피집

지정번호 : 중요민속자료 제223호
위치 : 강원도 삼척시 신기면 대이리

이 굴피집은 삼백여년전 대이리 너와집에서 분가해서 건립된 것으로 전한다. 굴피집이란 지붕에 너와(나무판) 대신 굴피(참나무껍질)를 덮는 집이다. 원래는 너와를 이었으나 1930년경 너와 채취의 어려움으로 말미암아 너와 대신 굴피로 지붕을 덮게 되었다. 굴피는 처서를 전후하여 참나무껍질을 벗겨 건조시킨 후 덮는데, 보통 3년 주기로 교체 보수한다.





 큰사진보기!

이 집은 온돌방, 도장방(창고), 외양간, 봉당(마루앞 토방) 등이 한 지붕 밑에 외벽으로 감싸져 있어겨울의 추위를 덜게 하고 산짐승들의 피해를 방지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집안에는 고콜(벽난로), 화티(불씨를 모아 두는 곳), 두둥불(호롱불을 설치하는 곳)들이 원형대로 잘 남아 있다. 이 마을에는 20여채의 굴피집이 남아 있었으나 근대화에 밀려 점차 감소되어, 지금은 이 집과 통방간만이 남아 있다.

 다른사진 둘러보기! 굴피집과 통방아 둘러보기...




 큰사진보기!
통방아

지정번호 : 중요민속자료 제222호

이 통방아는 백여년전에 대이리 마을의 방안간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일명 물방아 또는 벼락방아라고 전한다. 방아는 곡식을 찧는 틀로 디딜방아, 물레방아, 연자방아, 물방아 등이 있는데 이 통방아는 물방아이다. 물방아는 확(곡식을 넣는 돌통), 공이(찧는 틀), 수대로 구성된다. 물통에 물이 담기면 그 무게로 공이가 올라가고 그 물이 쏟아지면 공이가 떨어져 방아를 찧게 된다. 사람이 발로 디디는 디딜방아 보다 훨씬 힘이 들지않아 편리하다. 물을 이용하기 때문에 물이 흐르는 개울 옆에 설치한다. 이 통방아의 공이 위에는 원추형으로 굴피를 덮은 덧집을 만들어 놓았다. 현재 대이리통방아는 강원도 중요민속자료 제 222호로 지정되어 관리되고 있다.





 자유 게시판! 굴피집과 통방아 게시판





*.굴피집과 통방아 가는 길

*.굴피집과 통방아 주변 음식점

*.굴피집과 통방아 주변 숙박업소



 소구리 자발적 유료화 서비스  참여하기! 안녕하세요? 소구리 문화지도 정보 이용에 대한 자발적 유료화 정책을 시행합니다.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 유료화 참여하기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유료화 참여하기 *__^ 도/시/여/행
서/울/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