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문/화/지/도

> 충청남도>서산시>해미면>
바로가기

해미읍성


 큰사진보기!
해미읍성(海美邑城)

지정번호 : 국가지정 문화재 사적 116호
위치 : 충청남도 서산시 해미면

조선시대 축성된 읍성 중 가장 잘 된 역사적 가치가 높은 성이다. 태종 18년(1418년)에 축성을 시작하여 성종22년에 완공했다. 총 길이1,800m 성벽높이 5m로 정문인 진남문과 망루는 보존되어 있으나 동문과 서문은 붕괴된 것을 복원한 것이며, 선조 12년(1578) 충무공 이순신이 병사영의 군관으로 부임하여 10개월간 근무하였던 곳이기도 하다.


 큰사진보기!

5만9천 평의 넓은 벌판에 이 고장에서 나는 화강암으로 성 외곽을 쌓고 안쪽을 흙으로 쌓아 올려 높이 5m, 둘레 1천8백m의 성곽을 만든 뒤 성 벽밖에 깊이 2m의 연못을 파놓은 외침을 막던 전형적인 성이다. 성벽 외곽에 가시가 많은 탱자나무를 울타리처럼 둘러쳐 " 탱자성 " 으로 불리기도 했다




 다른사진 둘러보기! 해미읍성 둘러보기...




 큰사진보기!

영장(營將)을 두고 서해안 방어의 임무를 담당하던 곳이며, 폐성된 지 오래되어 성곽이 일부 허물어지고, 성 안의 건물이 철거되어 그 자리에 해미초등학교와 우체국 ·민가 등이 들어서는 등 옛 모습을 찾을 수 없었으나, 1973년부터 읍성의 복원사업을 실시, 민가 및 관공서가 철거되었다.


 큰사진보기!

본래의 규모는 동 ·서 ·남의 3문이 있었고, 옹성(甕城)이 2개소, 객사(客舍) 2동, 포루(砲樓) 2동, 동헌(東軒) 1동, 총안(銃眼) 380개소, 수상각(水上閣) 1개소, 신당원(神堂院) 1개소 등 매우 큰 규모였다고 전해진다. 현재 복원된 것은 3문과 객사 2동, 동헌 1동, 망루 1개소뿐이다.





 자유 게시판! 해미읍성 게시판





*.해미읍성 가는 길

*.해미읍성 주변 음식점

*.해미읍성 주변 숙박업소



 소구리 자발적 유료화 서비스  참여하기! 안녕하세요? 소구리 문화지도 정보 이용에 대한 자발적 유료화 정책을 시행합니다.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 유료화 참여하기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유료화 참여하기 *__^ 도/시/여/행
서/울/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