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문/화/지/도

> 충청남도>청양군>대치면>
바로가기

장곡사


 큰사진보기!
장곡사(長谷寺)

위치 : 충청남도 청양군 대치면 장곡리

장곡사는 대한불교조계종 제6교구 본사인 마곡사의 말사이며 통일신라시대 850년(문성왕 2)에 보조선사(普照禪師)가 창건한 이후 여러 차례에 걸쳐 중수되었다. 장곡사의 특이함 점은 약간 경사진 땅 위에 2개의 대웅전이 있다는 것이다. 아래쪽에는 운학루(雲鶴樓), 하대웅전, 요사(療舍), 주지실이 있고 위쪽으로는 상대웅전과 응진전(應眞殿)이 있다. 상대웅전 안에는 통일신라시대의 철조약사불좌상부석조대좌(국보 제58호)와 철조비로자나불좌상부석조대좌(보물 제174호)가 봉안되어 있고, 하대웅전에는 고려시대의 금동약사불좌상(보물 제337호)이 있다.




 다른사진 둘러보기! 장곡사 둘러보기...




 큰사진보기!

상대웅전(上大雄殿)

보물 제162호

상대웅전은 정면 3칸, 측면 2칸의 맞배집 건축(建築)인데 기둥과 대들보 및 종량(宗樑) 등의 用材에서 고려시대의 특징을 엿볼 수 있다. 특히 기둥 위에 있는 주두(柱枓)는 고려시대 건축의 특유한 굽받침 형태를 나타내고 있으므로 그 건립연대는 조선이전으로 올라갈 가능성도 없지 않다. 공포의 구성은 다포식(多包式)이지만 平枋이 없는 것이 특이 하고 또 기둥사이에 있는 공간포(空間包)는 하나씩 넓은 간격으로 배치하였으므로 외관이 주심포식(柱心包式)과 같은 인상을 주고 있다. 상대웅전 안에는 통일신라의 석조대좌(石造臺座) 2개(국보 제58호 : 철조약사여래좌상부석조대좌, 보물 제174호 : 철조비로사나불좌상부석조대좌)가 자리잡고 있으며 그 위에는 같은 시대에 제작된 철불(鐵佛) 2구를 안치하였다.


 큰사진보기!

하대웅전(下大雄殿)

보물 제181호

하대웅전은 맞배지붕의 小規模 건축인데도 불구하고 다포(多包)집 계통의 공포를 받쳤으며 특히 건물의 좌우측면(左右側面)에 이르기까지 平枋을 짜돌리고 包를 배치하였는데 이러한 예는 극히 드물다.




 자유 게시판! 장곡사 게시판





*.장곡사 가는 길

*.장곡사 주변 음식점

*.장곡사 주변 숙박업소



 소구리 자발적 유료화 서비스  참여하기! 안녕하세요? 소구리 문화지도 정보 이용에 대한 자발적 유료화 정책을 시행합니다.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 유료화 참여하기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유료화 참여하기 *__^ 도/시/여/행
서/울/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