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문/화/지/도

> 충청북도>단양군>매포읍>
바로가기

도담삼봉


 큰사진보기!
도담삼봉(島潭三峰)

위치 : 충청북도 단양군 매포읍 하괴리
지정 : 단양팔경(丹陽八景)

남한강의 맑고 푸른 물이 유유히 흐르는 강 한가운데 높이 6m의 늠름한 장군봉(남편봉)을 중심으로 왼쪽에는 교태를 머금은 첩봉(딸봉)과 오른쪽의 얌전하게 돌아앉은 처봉(아들봉) 등 세 봉우리가 물 위에 솟아있다. 이곳은 조선 개국공신 정도전이 자신의 호를 삼봉이라 할 만큼 젊은 시절을 이곳에서 청유하였다 한다.

 큰사진보기!

전하는 바에 의하면 아들을 얻기 위해 첩을 둔 남편을 미워하여 돌아 앉은 본처의 모습을 하고 있다고 하는데, 살펴 볼 수록 그 생김새와 이름이 잘 어울려 선조들의 지혜와 상상력에 새삼 감탄스러움을 느낀다. 삼봉은 원래 강원도 정선군의 삼봉산이 홍수 때, 떠 내려와 지금의 도담삼봉이 되었으며, 그 이후 매년 단양에서는 정선군에 세금을 내고 있었는데 어린 소년 정도전이 「우리가 삼봉을 정선에서 떠 내려 오라 한것도 아니요, 오히려 물길을 막아 피해를 보고 있어 아무 소용이 없는 봉우리에 세금을 낼 이유가 없으니 필요하면 도로 가져가라」고 한 뒤부터 세금을 내지 않게 되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다. 장군봉에는 "삼도정" 이라는 육각정자가 있는데 나룻배를 타고 이곳에 올라 시 한수 읊으면 누구라도 신선이 된듯하다. 일찌기 이퇴계 선생은

 큰사진보기!



  "산은 단풍잎 붉고 물은 옥같이 맑은데
   석양의 도담삼봉엔 저녁놀 드리웠네. 
   별빛 달빛아래 금빛파도 너울지더라"


는 주옥같은 시 한수를 남겼다. 야간에는 조명을 통하여 경이로운 야경을 감상할 수도 있다.



 큰사진보기!


 다른사진 둘러보기! 도담삼봉 사계절 둘러보기...






 큰사진보기!

음악분수

도담삼봉에는 97년 11월 부터 7억여원의 사업비를 들여 국내 최초로 노래방식 음악분수시설 설치공사를 추진 98년 5월 25일 부터 본격 운영하고 있다. 음악분수는 최첨단 컴퓨터 프로그램 방식으로 노래를 부르면 음정에 따라 36가지의 다양한 모양으로 분수를 분출, 환상적인 분위기를 연출토록 시설되어 관광객 의 음악참여와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또 한편으로는 이 음악분수 때문에 도담삼봉을 찾는 관광객들이 도담삼봉과 어울리지 않는 음악분수를 곱지않은 시선으로 바라보기도 한다. 사실 맞는 말이지만, 이 음악분수를 도담삼봉에 만들어서 유흥문화를 접목시키고자 하는 그 발상 또한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의 자화상이자 관광문화의 현주소가 아니 겠는가?


 큰사진보기!

도담삼봉에는 단양팔경(丹陽八景)에 포함되는 또 하나의 경승지가 있다. 석회석 토양으로 이루어진 산에 비와 바람과 물에 의하여 만드어진 바위구멍 형태의 석문(石門)이 있다. 석문을 통하여 바라보는 도담마을과 남한강의 풍경은 자연의 신비로움을 느낄 수 있는 아름다운 풍광이다. 도담삼봉만 구경하지 말고 걸어서 20여분 거리에 있는 석문도 꼭 들려서 단양팔경을 모두 만나는 것도 그리 나쁘진 않을것 같다. 삼봉 우측 신단양우회도로의 도담터널 윗쪽에는 충주댐 건설로 수몰된 이주민들의 실향의 정을 달래기 위하여 건립된 이향정(離鄕亭)이 도담삼봉을 말없이 바라보고 있다.


 자유 게시판! 도담삼봉 게시판






*.도담삼봉 가는 길

*.도담삼봉 주변 음식점

*.도담삼봉 주변 숙박업소



 소구리 자발적 유료화 서비스  참여하기! 안녕하세요? 소구리 문화지도 정보 이용에 대한 자발적 유료화 정책을 시행합니다.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 유료화 참여하기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유료화 참여하기 *__^ 도/시/여/행
서/울/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