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문/화/지/도

> 충청북도>단양군>적성면>기동리>솔고개>
바로가기

유길순 효열각


 큰사진보기!
유길순 효열각(劉吉順孝列閣)

위치 : 충청북도 단양군 적성면 기동리 솔고개

유길순(1886~1965) 본관: 강릉 시조: 문양공 전 출신: 충북 단양 부:최병극 본관: 영흥 시조: 천호장 종직의 23세손 현조: 문하시중 불탁의 20세손

천품이 온후하고 효성이 지극하여 어렸을 때부터 보모의 뜻을 어긴적이 없었다. 혼기가 되어 최씨 가문에 출가한 후에는 시부모를 극진히 섬기고 부군을 잘 받들 뿐만 아니라 이웃간에 화목하여 칭찬이 자자하였다. 부군이 병들어 자리에 눕게되자 정성껏 약을 달여 드리며 구완에 힘썼으나 효험을 보지 못하여 병세가 위독하매 금수산영봉 아래 제단을 쌓고 날마다 하늘을 우러러 부군의 병을 낫게 해 달라고 천지신명에게 눈물로 간구하여 부군을 병에서 놓여나게 하였다.

 큰사진보기!






 큰사진보기!

 다른사진 둘러보기! 유길순 효열각 둘러보기...




 큰사진보기!

그 후 부군이 병으로 오랫동안 고생하다가 백약이 무효하여 끝내 세상을 떠나자 선산에 유해를 안장한 다음 시부모를 모시고 삼남매를 키우면서 혼자서 집안 살림을 꾸려 나갔다. 80고령의 시어머니가 병으로 자리에 눕게 되자 극진히 돌보면서 정성껏 구완하였다. 하루는 먼곳에 약을 구하러 갔다가 날이 저물어 집에 돌아 오는데 호랑이가 나타나 밤길을 인도해 주기도 하였다. 시어머니가 천명에 따라 끝내 세상을 떠나매 선산에 안장하고 삼년동안 날마다 성묘하니 오솔길에 새길이 생겼다. 1968년 10월 단양군 적성면 기동리 송현( 솔고개)에 효열각이 세워졌으며, 그 해에 충북도지사와 단양군수의 효부 표창과 1969년 성균관장의 표창이 내렸다. 향리 기동리에 아들 기현과 손자 진항이 살고 있다.


 큰사진보기!



-1979년 관문사 발행 대한충의 효열록 상권에서 발췌-




 큰사진보기!

 자유 게시판! 유길순 효열각 게시판





*.유길순 효열각 가는 길

*.유길순 효열각 주변 음식점

*.유길순 효열각 주변 숙박업소



 소구리 자발적 유료화 서비스  참여하기! 안녕하세요? 소구리 문화지도 정보 이용에 대한 자발적 유료화 정책을 시행합니다.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 유료화 참여하기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유료화 참여하기 *__^ 도/시/여/행
서/울/여/행